[프라임경제] 카카오(035720)가 이모티콘 출시 13주년을 맞아 올 한 해 이모티콘을 톺아봤다.
카카오는 지난 13년간 출시된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70만개이며, 누적 발신량은 2800억 건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카카오의 지난 13년간 출시된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70만개, 누적 발신량은 2800억 건을 돌파했다. ⓒ 카카오
올해 3월 공개한 미니 이모티콘은 1700만명이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 국민 3명 중 1명이 미니 이모티콘을 사용해 본 셈이다.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이다.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다양한 사물을 표현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종류의 미니 이모티콘을 하나의 말풍선에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정기 구독 상품인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 수는 전년 대비 50만명이 증가해 250만명을 넘어섰다. 개별 이모티콘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손쉬운 이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올 한 해 가장 인기가 높았던 이모티콘은 △듀.. 가나디 △망그러진 곰 △잔망루피 △담곰이 △춘식이 등 팬덤이 있는 캐릭터들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올해는 한화이글스 이모티콘과 KBO리그 구단 콜라보레이션 협업 이모티콘을 선보이며 스포츠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아울러 카카오는 지난 7월부터 이모티콘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많이 선물하는 이모티콘 △지금 많이 검색하는 이모티콘 △지금 뜨는 키워드 등 이모티콘 스토어를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들도 추가했다.
창작자가 출시한 이모티콘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페이지'도 이번 달 신설됐다. 작가페이지에서는 창작자의 모든 이모티콘을 최신순 및 인기순으로 정렬할 수 있고, 작가의 이모티콘 영역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클릭하면 해당 캐릭터의 이모티콘만 모아서 볼 수도 있다.
김지현 카카오 이모티콘 리더는 "카카오 이모티콘에 대한 이용자들의 꾸준한 관심 덕분에 창작자와 함께 13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에게는 이모티콘 사용의 즐거움을,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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