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올해 계약물류 신규수주 7000억 돌파 전망

CJ대한통운, 올해 계약물류 신규수주 7000억 돌파 전망

포인트경제 2024-11-26 10:44:44 신고

올해 신규수주 40% 증가
W&D(창고·수송) 수주, ‘물류 컨설팅’ 업고 전년比 98% 급증
기술기반 생산성 혁신 프로젝트로 고객사와 ‘윈-윈 모델’ 구축

[포인트경제] 종합물류기업 CJ대한통운의 계약물류(CL)부문이 내년도 전사 실적성장을 이끌 준비를 마쳤다며 CJ대한통운의 확고한 캐시카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CJ대한통운은 올해 CL부문의 신규수주액이 약 7300억원으로 전년(약 5300억원)대비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6일 밝혔다.

CJ대한통운 직원이 미니 AGV(무인 운반 차량)를 운용하고 있는 모습.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 직원이 미니 AGV(무인 운반 차량)를 운용하고 있는 모습. /CJ대한통운 제공

CL은 W&D(보관 및 창고·운송)와 P&D(항만·하역·수송)로 구성된 부문이며, 1930년 설립 이래 CJ대한통운이 94년째 영위하고 있는 ‘모태 사업’이다. 최근 5년(2019년~2023년)간 평균 영업이익은 1214억원으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이는 부문이기도 하다.

CL부문 내 사업부별 수주액을 보면 P&D사업은 전년보다 14% 늘어난 4100억원을, W&D는 98% 급증한 3200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이 내년까지 새롭게 오픈할 신규센터 면적은 57만7000여m2(17만5000평)으로 축구장(2160평) 81개에 달한다.

수주성과는 CL부문 실적에 고스란히 녹아들고 있다. 올 3분기 누적기준 CJ대한통운 CL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2023억원, 135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해 매출은 4%, 영업이익은 16.8% 각각 증가하며 전사 실적성장을 이끌었다. 아울러 회사는 신세계그룹과의 협업 확대를 포함해 신규수주 관련 매출이 본격화될 내년에는 CL부문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CL부문 수주확대 배경에는 CJ대한통운의 물류 노하우를 고객사와 공유하는 ‘물류 컨설팅’이 주효했다. 물류 컨설팅이란 산업군별 맞춤 솔루션 제안부터 센터 설계, 배송에 이르는 SCM(공급망 관리)역할 수행을 말한다. CJ대한통운은 국내 최대 물류 전문 컨설팅 조직을 보유 중이며 94년간 축적된 업력과 차별화 역량에 기반한 SCM·물류 분야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TES물류기술연구소의 첨단 기술을 컨설팅에 접목해 고객사의 물류 효율화에 기여하고 있다.

실제 주요 헬스앤뷰티(H&B)기업인 A사는 자동화기술, 시뮬레이션 기법 등이 포함된 CJ대한통운의 컨설팅 효과로 보관효율과 작업효율을 각각 42%, 10% 가량 향상시켰다. 이커머스기업 B사 또한 CJ대한통운과의 솔루션 협업을 발판 삼아 배송권역 확대와 물류비용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주요 수주건으로는 지난 5월 CJ대한통운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체결한 삼다수 도외 물류계약이 꼽힌다. 압도적인 전국 단위 물류 인프라, 3PL(3자 물류)운영 경험뿐 아니라 물류 컨설팅 역량 또한 수주에 적잖은 영향을 발휘했다.

CJ대한통운은 ‘삼다수 수주전’ 당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에 물류비 절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강화를 어필했다. 먼저 자체 물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내 100%보관 및 보관효율 65%향상, 선입선출 및 재고균형 등의 관리체계 개선을 제시했다. 또한 탄소 배출량을 690톤 가량 감축할 수 있음을 강조해 ESG경영을 핵심 가치로 삼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었다는 분석이다.

군포풀필먼트센터 관제실에서 CJ대한통운 직원들이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입출고 과정 및 재고상태 등 물류 전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CJ대한통운 제공 군포풀필먼트센터 관제실에서 CJ대한통운 직원들이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입출고 과정 및 재고상태 등 물류 전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은 차별화된 물류 컨설팅을 더욱 고도화 해 CL부문의 양적·질적 성장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컨설팅을 통한 고객사 물류효율 극대화 사례를 지속 확보해 물류사와 고객이 ‘윈-윈’하는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도형준 CJ대한통운 영업본부장은 "산업군별 맞춤형 컨설팅을 기반으로 1PL(1자 물류)에서 3PL(3자 물류)로 전환하는 고객사 수주 물량이 확대되고 있다"며 "물류산업의 혁신을 주도할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통해 독보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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