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4 수준 佛자율견인차, 20t 트레일러 달고 우회전 척척

레벨4 수준 佛자율견인차, 20t 트레일러 달고 우회전 척척

EV라운지 2024-11-25 03:00:00 신고

12일(현지 시간) 프랑스 남부 옥시타니 지역에 있는 도시인 툴루즈. 도심에서 남서쪽으로 약 20분간 차를 타고 이동하자 프랑카잘 공항이 나타났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이지마일이 자율주행으로 화물 등을 견인하는 데 쓰는 터그카 ‘이지토우(EZTow)’를 실험하는 곳이다.

이지마일은 산업용 자율주행 시장을 선점하려는 기업 중 하나다. 2014년 설립 이후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췄다. 자율주행 단계는 0부터 5까지 6단계로 구분된다. 레벨4는 작동 구간 내에서 차량이 도로 상황을 자체적으로 인지해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이 불필요한 단계를 말한다.

● 20t 트레일러 매달고 알아서 ‘척척’

12일(현지 시간) 프랑스 툴루즈 프랑카잘 공항에서 자율주행 터그카 ‘이지토우’가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고 있다. 트레일러 4대 길이를 합하면 총길이가 15m에 달하지만 충돌 없이 우회전하는데 성공했다. 자율주행 때는 ‘삐’ 소리를 내며 주위 보행자에게 신호를 준다.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15개 공장, 공항 등에서 이지토우가 운행하고 있다. 툴루즈=이축복 기자 bless@donga.com
공항 격납고 입구에는 길이 약 3.2m인 터그카 후면에 2.9m 길이의 트레일러 4대가 매달려 있었다. 운전석에서 내린 이지마일 관계자가 태블릿에서 버튼을 누르자 ‘삐’ 소리와 함께 총 길이 15m에 달하는 터그카가 직진하기 시작했다. 터그카는 교차로가 나타나자 잠시 멈춰 서더니 충돌 없이 우회전했다. 격납고를 끼고 주행하던 터그카는 시야에서 잠시 사라진 후 약 600m를 주행해 약 3분 뒤 뒤편에서 우회전하며 모습을 드러냈다. 브누아 페랭 이지마일 총괄책임자(GM)는 “이지토우는 트레일러 견인도 자동으로 진행해 정시성이 중요한 산업 현장에서 아주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지토우는 자율주행 4단계로 운전자 없이 주행하며 충돌을 피한다. 레이저를 이용해 거리, 위치 등 주변 상황을 측정하는 라이다(LiDAR)를 비롯해 카메라, 센서, 내비게이션 장치 등을 모두 활용한다. 자율주행 시 ‘삐’ 소리와 함께 운전석 상단에 달린 초록 경광등이 점멸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자율주행임을 알린다. 물론 차량 측면에는 긴급 상황 발생 시 차량을 멈추게 하는 정지 버튼도 부착돼 있다. 최대 적재 용량은 20t이며 시속 15km까지 속도를 낸다.

이지마일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이지토우는 유럽, 아시아 등에 있는 공항과 공장 등 15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독일 완성차 업체인 BMW그룹은 이지토우를 활용하는 대표 기업 중 한 곳이다. 그룹이 보유한 자동차 생산 기지 중 가장 큰 독일 바이에른주 딩골핑 공장에서 자동차 외장에 쓰는 강판 등을 외부로 나르는 데 이지토우를 쓰고 있다. 미국 일리노이주에 있는 중장비, 농기계 제조사인 존 디어도 이지토우를 도입해 콤바인 수확기를 나른다. 세계 1위 자동차 부품기업 보쉬의 루마니아 블라지 지역 공장에선 이지토우가 오가는 거리가 2.5km나 된다.

이지토우는 툴루즈 공항뿐만 아니라 일본 나리타 공항, 싱가포르 창이 공항 등에서도 승객 수하물, 화물 등을 나르는 데도 활용되고 있다. 이지마일 관계자는 “공항 내 지상 조업 장비를 만드는 회사와 합작회사를 세워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했다.

● 24시간 자율주행으로 생산성 높여

자율주행 기술은 산업용 시장에서 생산력 향상을 위한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개별 운전자의 부주의나 운전 미숙 등에 따른 사고를 줄일 수 있고 24시간 반복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야간 물류 업무를 맡을 노동자를 고용하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또 창고 내·외부 배송이 모두 가능해져 효율성이 높다. 기존 물류 현장에서도 부품류 등을 운반할 때 무인운반차(AGV)를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자기장 띠 등 별도의 장치가 설치된 곳만 오갈 수 있어 창고 외부로는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무인 배송 차량은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미 교통부와 교통안전국으로부터 안전규제를 면제받은 최초 스타트업 누로는 캘리포니아, 텍사스 등에서 자율주행 이력만 160만 km 이상을 쌓았다. 7개 차종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며 월마트, 페덱스 등과 협력하며 배송 서비스 범위를 넓히고 있다.

또 2018년 설립된 미국 자율주행 트럭 스타트업 코디악은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텍사스주 랭커스터까지 승용차용 타이어 장거리 운송에 자율주행 트럭을 투입했다. 스웨덴 화물 모빌리티 스타트업 아인라이드는 아예 트럭 운전석을 없애 생산 비용을 낮추고 적재 용량을 높였다. 이 회사는 2025년부터 아랍에미리트(UAE) 전역에 550km 자율주행 트럭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을 세웠다. 완성차 기업 볼보는 올해 5월 전직 구글·우버 연구자들이 창립한 스타트업인 오로라와 손잡고 개발한 자율주행 트럭을 공개하기도 했다.

반면 국내에서 산업용 자율주행은 일정 조건에서 규제를 면제·유예해 주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걸음마를 떼고 있다. 지난해 3월 국내 최초로 인천에서 부산까지 자율주행 트럭으로 화물을 실어 나르는 운송 서비스가 도입됐다. 레벨 3단계로 운전자가 탑승하며 위험 상황 발생 시 운전자가 직접 차량을 제어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산업용 자율주행이 운전자의 사고 위험을 낮추고 생산성 향상을 돕는 핵심 카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위원은 “한국이 확보한 자율주행 기술은 세계적으로 뒤처지지 않는 수준인 만큼 전용 차로 같은 기반시설을 갖추면 성능을 더욱 효율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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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루즈=이축복 기자 bless@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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