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경제TV 염재인 기자] KG 모빌리티(KGM)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가 10주년을 앞두고 국내 누적 판매 30만대를 넘어섰다.
KGM은 티볼리가 2024년 10월 기준으로 국내 30만186대, 해외 12만6076대를 판매, 누적 42만6262대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21일 밝혔다.
2015년 'My 1st SUV'(나의 첫 번째 SUV) 브랜드 슬로건으로 처음 선보인 티볼리는 출시 초기부터 합리적인 가격과 실용성, 세련된 디자인을 갖춘 대표적인 모델로 평가받았다.
티볼리는 2014년 약 2만8000여대에 불과했던 소형 SUV 시장 규모를 2015년 8만2000여대로 성장시키며 소형 SUV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다. 출시 첫해 내수로만 4만5000대가 넘게 팔리며 시장에서 54.7%의 점유율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후 파워트레인 다양화, 사륜구동(4WD) 모델 출시, 경쟁 모델 최초로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 적용 등 꾸준한 상품성 업그레이드를 통해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처했다.
티볼리의 주된 인기 요인으로는 높은 가성비와 디자인이 꼽힌다. 180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2030세대와 MZ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실용성을 갖춤으로써 생애 첫 SUV로 각광받았다는 것이 회사 설명이다.
정통 SUV와 차별화되면서도 젊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여심을 사로잡기도 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으로 여성 운전자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모델 1위에 올라 베스트셀링카로 선정된 바 있다.
해외에서도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SUV로 인식되며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티볼리는 유럽, 아시아, 중동 등 35개국에 수출되며 12만6076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퍼포먼스와 넓은 적재 공간 등 실용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유럽 시장은 티볼리 전체 해외 판매량 중 90%를 차지하고 있다. 전년 대비 76%의 판매 성장을 달성해 KGM의 유럽 시장 브랜드 확대 전략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KGM 관계자는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 덕분에 티볼리가 소형 SUV의 아이콘이 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의 위상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제품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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