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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시장은 올해 4월부터 6개월간 새 단장을 마치고 지난 10월 다시 문을 열었다.
19일 유튜브 ‘백종원 PAIK JONG WON’ 채널은 영상을 통해 예산시장의 변화를 소개하며 일부 상가들의 터무니없는 임대료 인상 문제를 짚었다.
한 시장 상인은 “월세 10만 원짜리던 가게가 지금은 160만 원에서 200만 원까지 올라간다고 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상인은 “이곳에 사람이 많이 몰리니까 시세가 상승하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예산시장의 콘셉트가 있잖나. 거기에 발맞춰서 가야 하는데…”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백 대표는 “저는 젠트리피케이션이 진절머리가 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낙후한 지역이 번성해 사람들이 몰리고 임대료가 올라 원주민이 밀려나는 현상을 말한다.
백 대표는 “비싼 임대료가 시장의 경쟁력을 무너뜨린다고 판단되면 저희하고 마음이 맞는 사장님들 모시고 시장을 옮길 거다”라고 단언했다.
앞서 백 대표는 시장 상인들에게 “통째로 시장 놔두고 다 나갈 수도 있다”라고 예고했었다.
백 대표는 “다시 한 번 경고 아닌 경고를 하는데, 정말로 말도 안 되는 부동산 투기꾼들이 붙어서 땅값이 들썩들썩 거리면 저희 안 들어간다”며 “저도 그렇고 더본코리아도 그렇고 (지역의) 미래 성장력을 보고 (시작한) 사업이라고 생각하지만 처음부터 돈 벌자고 시작한 건 아니다. 다 같이 그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예산시장은 지난해 1월 개장 이후 연간 370만 명이 방문했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평판 전국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는데 기여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선도 사례가 됐다.
그러자 예산시장 내 통닭집, 떡집 주인들이 건물주로부터 퇴거 요청을 받는 등 젠트리피케이션 조짐이 나타났다.
이에 대해 백 대표는 지난해 9월 방송된 MBC 특집 다큐 ‘백종원 시장이 되다-2부 예산시장의 기적’에서 “어느 정도껏 해야지 꼴 보기 싫어 죽겠다”라며 분노했다.
백 대표는 “어떤 면에서는 죄스럽기도 하다”며 “이분들이 극과 극으로 나뉜다. 어떤 분들은 팔리지 않던 가게지만 기본 시세 2배를 주겠다는데도 시장 상인회에 연락해서 ‘우리가 어디 넘겨줘야 시장이 살아날 수 있냐’고 해서 우리가 결국 인수하게 해준 곳이 있다. 정말 감사한 분들이다. 내가 나중에 감사패라도 보내드리고 싶다. 이렇게 밝게 지켜주는 분들이 있는 반면에…”라며 한숨을 쉬었다.
그러면서 “제가 그동안 ‘골목식당’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해봤다. 골목에 도움을 드리겠다고 식당들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방송으로 노출하고 홍보했는데 결국 건물주들 좋은 일만 시켰다”며 토로했다.
백 대표는 예산시장 활성화 프로젝트 전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예덕학원에서 시장 내 점포를 산 이유에 대해서도 “골목식당 하면서 (매장들이) 많이 힘들어졌던 이유는 손님이 많이 오게 되면 건물 임대 비용이 턱없이 올라가서 나중에 결국은 음식값을 올려야 하는 악순환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예산군도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우려해 지난해 4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예산군지회와 간담회를 열고, 부동산 거래 확립에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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