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수출 전문가가 참여하는 대구식품 수출 협의체를 구성했다. /대구시 제공 |
이날 개최된 대구식품 수출 협의회는 지역 식품의 수출 증대를 통한 대구 식품산업 육성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수출업체와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대구시는 대구식품 수출증대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자문을 위해 식품업계와 학계, 수출지원 기관 및 단체 등 18명으로 구성했으며 지역 식품업체들이 수출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자문과 정보공유 등으로 대구 식품의 수출 확대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대구시는 지난 9월, LA 한인축제에 처음 참가해 48종의 제품 전량을 판매해 3억 2천만 원의 판매실적을 거뒀으며, 현지 바이어와 진행한 상담회에서도 1억 800만 불의 상담실적과 900만 불 수출 협약을 체결해 대미 수출에 충분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2022년 기준, 미국의 식품 수입액은 전년 대비 16.7% 증가한 2,199억 불이며 같은 기간 한국의 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0.9% 증가한 14억 5천만 불이다.
미국의 식품시장은 한인 중심의 교포시장과 백인과 흑인, 히스패닉 중심의 주류시장으로 나눌 수 있으며 미국 소비자들은 K-드라마 등을 통해 인지도가 높은 K-푸드 가운데 취식간편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정장수 경제부시장은 "세계 식품시장의 한 축을 차지하는 미국 식품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4% 이상 성장하고 있다"며, "대구시는 수출 중심의 대구 식품산업 육성으로 대구 식품이 미국 식품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박노봉 기자 bundo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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