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 박유하 기자 = 연말 해외 각국의 대규모 할인 행사를 앞두고 한국소비자원에 해외직구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사이버먼데이, 영국의 박싱데이 등 대규모 할인 행사가 진행되는 연말을 앞두고,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할인 행사가 진행되는 연말에 특히 소비자 상담이 증가하는 경향이 확인된다"며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접수된 해외직구 온라인 물품구매 상담은 2021년 9681건, 2022년 9610건, 2023년 1만 543건 등 총 2만 9834건에 달했다. 이 가운데 19.8%(5916건)가 11월과 12월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사유별로는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가 24.2%(1429건)로 가장 많았고, '미배송·배송지연' 21.5%(1269건), '제품하자·품질·AS' 19.8%(1174건) 등의 순이었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발이 49.8%(2948건)로 가장 많았고, IT·가전제품 9.9%(583건), 가사용품 7.0%(417건), 취미용품 6.9%(408건) 등의 순이었다.
이와 관련해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연말 해외직구 품목으로 '의류·신발'을 많이 구매하고, 이를 겨냥한 패션 브랜드 사칭 사기성 쇼핑몰 상담도 많아서 관련 상담이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유명 브랜드 사칭·과다한 할인율 등 사기성 쇼핑몰 주의 필요"
또한, 유명 브랜드 사칭과 과다한 할인율을 제시하는 등의 사기성 쇼핑몰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소비자원은 "연말에는 다수 브랜드에서 할인 행사를 진행하므로, 공식 쇼핑몰을 모방한 사기성 쇼핑몰을 주의해야 한다"며 "특히, 브랜드 사칭 사기성 쇼핑몰은 브랜드 명칭이나 로고, 제품 사진 등을 그대로 사용하고,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웹 디자인과 인터넷 주소(URL)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가 오인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계했다.
이어 "사기성 쇼핑몰은 높은 할인율로 소비자를 유인한 후 제품을 배송하지 않거나 가품 또는 저품질 제품을 배송하고, 연락을 두절하거나 사이트를 폐쇄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피해를 입은 소비자 대부분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를 통해서 사기성 쇼핑몰에 접속한 것으로 나타나, 소셜네트워크(SNS) 이용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비자원은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글로벌 할인행사 기간에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소셜네트워크(SNS) 광고를 통해 해외 쇼핑몰에 접속한 경우 해당 브랜드 또는 공식 유통업자가 운영하는 쇼핑몰인지 확인할 것과 과다한 할인율은 일단 의심해 볼 것, 피해 발생을 대비해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해외직구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해 문제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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