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협약은 ‘그린 수소와 친환경 해운: 정의롭고 공평한 전환을 위한 수소의 힘 증폭(Green Hydrogen and Green Shipping: Amplifying the Power of Hydrogen in a Just and Equitable Transition)’이란 제목으로, 항구 등 해운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50곳 이상의 서명인들이 참여했다.
이 서명문은 서명국에게는 수소 유래 연료에 우선 투자할 것을 촉구하고, 또 업계는 2030년까지 최소 5%, 잠재적으로 최대 10%의 에너지를 제로 또는 거의 제로에 가까운 배출 기술, 연료 및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해양 부문의 완전한 탈탄소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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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내년 4월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중대한 규제 개정을 앞두고 나온 행동 촉구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IMO의 결단을 앞두고 전 세계 규제 당국에 탈탄소화를 위한 업계의 추진력을 강화하기 위해 명확하게 정의된 규제가 필요하다는 강력한 신호란 될 것이란 평가다. IMO는 온실가스 배출 강도를 규제를 포함해 탄소 가격 책정 메커니즘을 확립하기 위한 글로벌 연료 표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서명문 발표에 앞서 진행된 사전 논의에서 포테스큐의 회장인 앤드류 포레스트 AO 박사는 “해운업의 탈탄소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약 150달러의 탄소세(a carbon levy)와 무공해 연료 표준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포테스큐는 완전한 탈탄소로 전환하는 과정의 과도기적 전환 연료를 없애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진정한 해상 탈탄소화 솔루션을 촉진할 무공해 연료 표준을 옹호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COP29에서 합의된 해운 부문 탈탄소화 행동 촉구안은 국내 해운·조선 산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IMO가 보다 강도 높은 규제를 채택할 경우 전환에 가속도를 내야한단 의미다. 현재 국내 조선사들은 과도기적 연료인 LNG(액화천연가스)선을 중심으로 친환경 선박 수주를 이어오고 있다. 해운업계와 당국 역시 수소, 암모니아 등 완전한 무공해 연료 사용 인프라 구축과 연료 개발 속도를 높일 필요가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전 세계적으로 완전한 탈탄소 연료를 도입한 선례는 없다”면서도 “어떤 국가가 먼저 기준을 선점해 표준을 제시하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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