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는 국내 대학 최초로 국제 교육 기술 표준화 단체인 1EdTechⓇ 컨소시엄(이하 1EdTech)에 가입해 AI 기반 교육을 위한 표준 기술의 개발과 확산을 목표로 국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1EdTech는 전 세계 1100여 개 교육기관, 정부기관, 에듀테크 기업 등이 참여하는 비영리 단체로, 개방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학습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술 표준의 수립과 보급을 선도하고 있다.
한림대는 지난해 11월 교육부의 글로컬대학 30 프로젝트에 선정돼 AI 기반 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있으며, 생성형 AI를 대학교육에 도입한 ‘K-고등교육모델’을 정립하고, AI에듀테크센터를 통해 교육과 학습을 지원하는 AI 교육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박현제 AI융합연구원장은 “국제 표준과 국내 초중등학교에 구축 중인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을 참고해 대학 등 고등교육에 적용할 플랫폼 및 AI 기반 교육 서비스의 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K-University(케이-유니버시티) 교육 솔루션을 구축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1EdTech 가입을 통해 한림대는 교육 현장에 적용할 AI 서비스 개발과 기술 표준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Copyright ⓒ 한국대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