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시간이 표시되는 적색 신호등 도입이 확산하고 있지만 대전시는 부작용 등을 이유로 도입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 무단횡단 감소 등 긍정적 평가 속에서 적색 신호등 잔여시간 표시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양상인데 시는 예측 출발 등에 따른 우려를 걱정하고 있다.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은 녹색신호 횡단 잔여시간과 마찬가지로 적색신호 대기 잔여 시간을 알려주는 장치다. 경찰청이 2022년 횡단보도에 적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보행신호등 보조장치 표준지침’을 개정하면서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설치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국내에서는 경기 의정부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뒤 서울, 부산 등 전국으로 확산 중이다. 무단횡단 감소와 시민 답답함 해소 등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이 진행한 적색 잔여 시간 표시 도입에 따른 효과 검토 결과를 보면 신호주기당 적색 신호 횡단자 46%가 감소했으며 적색 잔여 시간 표출로 보행신호를 바라보는 보행자는 9.4% 증가했다.
대전시는 그러나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설치 계획이 없다. 녹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확대 설치에도 예산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예측 출발 등에 대한 우려가 있어서다. 시 관계자는 “예산도 부족해 당장은 도입 계획이 없다. 신호가 바뀔 것을 예측하고 보행자가 출발하는 등 안전사고 우려도 있는 게 사실이다. 우선 녹색부터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을 설치하고 이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전문가는 적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민 편의뿐만 아니라 지역 보행자 교통사고 추이 분석에도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다. 박상권 교통안전연구교육원장은 “예측 출발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신호가 녹색으로 변경되기 전 6초는 시간표시가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며 “기존에 설치된 녹색 잔여시간 표시 신호등 일부를 활용해 시범 운영한 뒤 도입을 검토해도 늦지 않다. 교통사고 추이 분석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대전시민 A(34) 씨도 “빨간불이 켜져 있으면 도대체 언제 초록색이 되나 싶어 답답함을 느낀다. 빨간불 대기 시간도 알려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라고 말했다.
김세영 기자 ksy@gg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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