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취임하자마자 파리기후협정 탈퇴하나… "재탈퇴 준비 중"

트럼프, 취임하자마자 파리기후협정 탈퇴하나… "재탈퇴 준비 중"

머니S 2024-11-11 10:11:55 신고

3줄요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정권 인수팀이 파리기후협정 재탈퇴를 위한 행정명령과 대통령 포고문을 준비 중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사진은 트럼프 당선인이 지난 6일(현지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웨스트 팜 비치의 팜 비치 카운티 컨벤션 센터에서 당선 연설 중인 모습.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정권 인수팀이 파리기후협정 재탈퇴를 위한 행정명령과 대통령 포고문을 준비 중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사진은 트럼프 당선인이 지난 6일(현지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웨스트 팜 비치의 팜 비치 카운티 컨벤션 센터에서 당선 연설 중인 모습. /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정권 인수팀이 파리기후협정 재탈퇴를 위한 행정명령과 대통령 포고문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각)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트럼프 인수팀이 취임 즉시 시행을 준비하고 있는 행정명령에는 파리협약 탈퇴가 포함돼 있다. 해당 안에는 더 많은 석유·석탄·가스의 시추와 채굴을 허용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또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 대한 신규 액화천연가스(LNG) 수출을 중단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등지 환경오염 규제를 강화하는 바이든 행정부 조치도 취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리협정은 지구 평균 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1.5도 이상 높아지지 않도록 억제하고 온실가스 순 배출량이 0이 되도록 각국이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한 협약이다. 195개 당사국이 이 협약에 서명해 2015년 공식 채택됐다.

미국은 2016년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시절 파리 협정을 비준했다. 하지만 트럼프 당선인은 대통령 재임 시절 협정이 기업 활동에 방해가 된다며 취임 이듬해 탈퇴를 선언했다. 이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1년 취임 직후 협정에 재가입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