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은 업계 최초로 20도 수준의 일정 온도에서 관리되는 '정온(定溫) 푸드 운영 모델'을 구축하고 테스트 운영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현재 편의점 간편식은 고온 조리 후 냉장 조리시설에서 제조·포장 과정을 거쳐 냉장상태(약 5도)로 점포에 배송돼 판매된다. 이후 고객이 전자레인지에 데워 취식하는 식이다.
세븐일레븐이 이번에 선보이는 '바로잇(데우지 않고 바로 먹어도 맛있는)' 상품들은 제조부터 포장, 배송, 판매에 이르기까지 20도 수준의 상태를 지속 유지, 집밥과 동일한 수준의 식감과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푸드 상품 구성의 핵심인 밥은 냉을 타지 않아 촉촉한 찰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전자레인지 조리를 하지 않는 만큼 삼각김밥의 김도 바삭함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롯데웰푸드와 협력해 '정온 푸드 운영 모델'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푸드 생산 공장 내에 일정 온도가 유지되는 항온 및 항습 시스템을 갖춘 전용 공간을 따로 마련하였고, 최상의 품질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제품의 생산과 유통 시간을 기존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단축시켰다.
이 같은 정온 관리 시스템에서 생산된 바로잇 상품들은 일정 온도로 유지되는 전용 배송박스에 담겨 각 점포로 배송된다. 점포에서는 정온 푸드 존에 진열된다.
이를 위해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초부터 일정온도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별도 진열 장비를 개발해 왔다. 점포 진열 후 판매 가능 기한(24~26시간)은 일반 푸드 상품과 동일하다.
세븐일레븐이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정온 푸드 시스템을 통해 선보이는 상품은 삼각김밥과 초밥 등 총 20종이다. 초반엔 서울내 21개 시범 운영 점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정온 푸드 시스템이 미래 편의점 먹거리의 틀을 바꾸는 모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 소비자 의견을 바탕으로 관련 상품 구색을 늘려 나갈 예정이다.
정진희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