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이커머스, 내수 침체에 해외로 눈돌려…AI가 첨병
중국 최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AI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9월 공개한 평가 결과에서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큐원(Qwen) 2.5’의 성능은 대부분의 평가 영역에서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최신 모델 GPT-4o와 유사하며, 수학과 코딩 등 특정 분야에선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되는 점은 알리바바가 AI 기술을 자사 플랫폼에 결합해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 내수 침체가 길어지면서 AI를 첨병으로 해외시장 확대에 나선 것이다. 최근 연말 쇼핑시즌을 앞두고 큐원을 기반으로 개발한 AI 기반 번역 도구 ‘마르코 MT’를 업데이트한 것이 대표적이다. 각 국가의 관용구와 신조어는 물론 문화적 맥락도 반영해 더 자연스러운 번역을 제공하도록 했다. 번역 성능 테스트인 플로레스에서 알리바바 마르코 MT는 구글, 챗GPT, 딥엘 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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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그룹에서 글로벌 기업 간 거래(B2B) 플랫폼 사업을 담당하는 알리바바닷컴은 이 같은 전략 추진의 중심에 있다. 알리바바닷컴은 현재 190여개 국가 및 지역에 서비스 거점을 두고 있는데 글로벌 활성 바이어 수는 4800만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말부터는 해외 무역 전 단계에서 AI 도구 지원을 본격화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위 총괄은 “전 세계에서 6만 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알리바바닷컴에서 AI 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AI로 최적화해 게시한 상품 수는 이미 700만 개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판매자들은 상품 등록 단계부터 AI 스마트 어시스턴트(AI Smart Assistant)의 도움을 받는다. ‘스마트 상품 등록’ 기능은 해외 시장별로 구매자의 취향에 맞게 문구와 제목을 최적화하고, 키워드 확장을 제안하거나 이미지와 동영상을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최근엔 ‘초간편 상품 등록’ 기능을 추가했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상품 등록 시간이 기존 60분에서 최단 60초로 단축된다.
고객 응대 부문에선 대화 내용을 종합해 답변을 다듬고, 자동으로 견적 요청서(RFQ) 메시지를 생성해준다. AI 자동 응대 지원을 받은 해외 구매자의 2차 응답률이 약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생성된 구매자의 선호도를 제공해, 판매자가 구매자의 요구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위 총괄은 “기업들이 해외 무역 전자상거래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흔히 겪는 상품 등록, 고객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 등의 도전 과제를 관찰해 왔고, AI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제공하게 됐다”며 “AI 도구를 활용한 판매자들은 상품의 해외 노출량이 37% 늘고, 전체 결제 전환율은 무려 50%까지 상승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 알리바바닷컴, 韓 기업에도 AI 지원…“수출 확대 도울 것”
알리바바닷컴은 특히 한국 기업간거래(B2B)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2021년 한국 기업 전담 운영팀을 구성한 데 이어 지난 8월엔 한국 기업 전용 B2B 전자상거래 사이트 ‘한국 파빌리온’을 개설했는데 이는 아시아 국가 중 처음이다.
알리바바닷컴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누적으로 2550개 한국 중소기업이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해외에 상품을 팔았다. 지난해엔 61만건의 한국 상품이 해외 바이어에게 소개됐고 1300억원 상당의 수출 계약이 체결됐다.
지난 4월부터 알리바바닷컴에 입점한 한국 판매자들도 AI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한국 판매자의 사업 성과가 더 두드러질 것으로 위 총괄은 기대했다. 그는 “알리바바닷컴의 한국 비즈니스는 한국 현지 판매자가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상품을 해외 구매자에게 수출하는 것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한국 판매자들이 AI 도입을 가속화하는 것이 글로벌 시장에서 우수한 한국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핵심 방안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국 사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한국의 윤리 기준에도 철저히 따르겠다는 방침이다. 위 총괄은 “알리바바닷컴은 모든 AI 활용 사례가 해당 국가의 관련 법률 및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알리바바닷컴은 AI 거버넌스 모델을 도입했으며 개발 전 평가와 배포 후 모니터링 등을 포함한 절차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알리바바닷컴의 AI 활용 사례는 주로 B2B 무역 거래 환경·상황에서 이뤄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범용 AI들과 동일한 윤리적 및 책임을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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