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채연 기자] 롯데하이마트가 올해 3분기 실적을 공시하며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을 발표했다.
1일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회사는 올해 3분기 매출 6859억원, 영업이익 31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5%, 13.8% 감소한 수치다.
이날 롯데하이마트가 주요 자산운용사와 증권사 등 투자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화상 간담회 방식으로 개최한 ‘CEO 밸류업 컨퍼런스’에서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는 2029년까지의 재무적 목표 달성 계획과 주주 환원 계획을 발표하며, 같은 날 공시한 3분기 경영 실적에 대해 설명했다.
롯데하이마트는 매출 역성장을 극복해 2029년까지 매출 2조8000억원 이상, 영업활동을 통한 가치 창출력 제고를 통해 영업이익 1000억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배당 성향 30%를 지향하며 이익 배당을 통한 주주 환원을 이행하고, ‘선 배당액·후 배당기준일 확정 구조’를 도입해 투자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등 배당 예측 가능성과 주주가치 제고를 이뤄내겠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여 매출 성장과 이익 개선을 끌어내겠다는 핵심 사업전략을 제시했다. 핵심 사업전략의 테마는 △스토어 포맷 혁신 및 고객 경험 강화 △고객 평생 케어 △하이마트 안심 케어 △PB(자체브랜드)·해외 브랜드 강화 △ON·OFF 경험 일체화·이커머스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이후 고객과 상권 특성을 고려한 점포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점포 진열 가이드를 구축해 진열을 재정비하는 동시에, 상품 구색을 확대해 전반적인 상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또 서비스 상담 전용 센터를 리뉴얼 점포에 설치해 고객 구매 생애 주기를 케어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전면에 내세워 고객 유입 확대와 관계 장기화에 힘썼다.
그 결과 지난 9월까지 리뉴얼을 완료한 누적 71개 점포의 매출이 리뉴얼 전 대비 평균 4% 이상 성장하는 등, 가전업계 불황으로 인한 전제 매출 역성장 추세 속에서도 성과가 나타났다고 롯데하이마트 측은 설명했다.
롯데하이마트는 밸류업 계획과 함께 올해 3분기 경영 실적도 발표했다.
올해 3분기 매출 6859억원, 영업이익 31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5%, 영업이익은 13.8% 감소했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불경기와 부동산 침체 등 부정적 요인이 지속되었지만, 매출은 상반기 대비 감소 폭을 대폭 줄였고, 영업이익은 2분기 연속 흑자, 올해 누적 흑자로 전환했다.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는 “현장 인력 구조 혁신을 통한 온·오프 통합 인적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4대 핵심 전략의 유기적인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며 “근본적인 체질 개선 작업과 4대 핵심 전략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슬로건처럼 ‘가전이 쉬워지는 곳, 롯데하이마트’로 자리매김하고, 중장기 실적 개선 목표 달성과 주주 가치 제고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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