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옷으로 개성 잘 표현…피에르가르뎅에 이상적"

"한국인, 옷으로 개성 잘 표현…피에르가르뎅에 이상적"

이데일리 2024-10-30 05:55:00 신고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시내나 쇼핑몰을 가봐도 많은 한국인은 옷으로 자신을 잘 표현합니다. 결단력과 개성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는 피에르가르뎅에 자신의 개성을 잘 살리는 한국이라는 나라는 이상적입니다.”

피에르가르뎅 패션쇼와 한국 디자이너를 발굴하는 ‘영 디자이너 어워즈’를 위해 방한한 로드리고 바실리카티 가르뎅(Rodrigo Basilicati-Cardin) 피에르가르뎅 대표(CEO) 겸 브랜드 총괄 디렉터는 29일 서울 강남구 안다즈 서울 강남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한국 기업, 디자이너와 협업하거나 함께 일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브랜드 창업자인 피에르 가르뎅의 조카인 그는 2020년 피에르가르뎅 대표에 취임했다.

29일 한국 패션쇼를 위해 방한한 로드리고 바실리카티 가르뎅(Rodrigo Basilicati-Cardin) 피에르가르뎅 대표. (사진= 방인권 기자)


가르뎅 대표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한국의 음악과 영화, 드라마 등 소위 K콘텐츠를 ‘K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이에 주목했다. 그는 “K커뮤니케이션은 패션 시장에선 하나의 테크닉이 될 수 있다”며 “원단을 재활용한 패션 등 다양한 창의성을 볼 수 있었고, 점차 강력해지는 한국 패션위크에 어떻게 발전·진입할 수 있을지 고민”이라고 전했다.

피에르가르뎅 하면 떠올렸으면 하는 이미지에 대해 가르뎅 대표는 △미래 지향적이고 △새로운 삶의 방식을 보여주면서도 △친환경적이길 바랐다.

특히 그는 환경과 관련해 “패션은 중공업에 이어 두 번째로 환경오염을 많이 유발하는 산업으로 패션업계도 이를 외면할 수 없다”며 “가르뎅 대표를 맡자마자 더이상 직물을 구매하지 말고 1970~90년대 사용했던 원단을 활용하고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 제품을 생산하려고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피에르가르뎅 라이선스를 보유한 업체에도 친환경 경영을 당부했다”며 “라이선스 보유 업체가 친환경적으로 제품을 생산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라이선스 업체를 바꿀 생각도 있다”고 강조했다.

피에르가르뎅은 라이선스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가르뎅 대표는 “20년가량 동안 숙부(창업자인 피에르 가르뎅)가 다양한 국가의 시장을 조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그렇다보니 본사(메종)와 라이선스 업체 간 스타일의 차이가 커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표직을 맡은 이후 더 균일한 품질과 내용을 갖추도록 라이선스를 보유한 업체를 둘러보고 있다”며 “1년 6개월 주기로 140여개 라이선스 업체를 돌아보고 본사가 추구하는 방향과 가까운 디자인과 품질을 유지하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피에르가르뎅은 파리 패션위크에서 선뵀던 컬렉션을 이날 서울에서도 진행했다. ‘해양’을 주제로 한 컬렉션에선 주로 재활용 원단과 기존 제품의 헤리티지 원단을 활용해 환경친화적으로 구성했다. 이번 패션쇼는 ‘패션이 새로운 지평을 향해 확장하는 것을 상상하는 미래에 대한 헌사’가 되리라는 게 피에르가르뎅의 설명이다.

이뿐 아니라 피에르가르뎅은 독점 캡슐 컬렉션인 셀렉션 라인도 내놓는다. 근대 시대를 연상케 하는 사다리꼴 드레스, 남성용 테일러링 제품 등이 포함된 제품군은 이달 중 명품 매장과 백화점 팝업 매장에서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12월30일부터 온라인 부티크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로드리고 바실리카티 가르뎅(Rodrigo Basilicati-Cardin) 피에르가르뎅 대표가 29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안다즈 서울 강남에서 한국 패션쇼를 앞두고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