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선택은 액티언보다 그랑 콜레오스? 판매량·구입의향 모두 앞서

소비자 선택은 액티언보다 그랑 콜레오스? 판매량·구입의향 모두 앞서

M투데이 2024-10-24 14:24:13 신고

사진 : 르노 그랑 콜레오스
사진 : 르노 그랑 콜레오스

[M투데이 임헌섭 기자] 르노코리아의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가 소비자 구입의향에서 이례적인 뒷심을 보이고 있다.

24일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그랑 콜레오스는 6주 연속 구입의향이 상승, 14%대를 찍으면서 한발 앞서 출시된 경쟁 모델 KG모빌리티(KGM)의 ‘액티언’을 처음으로 앞질렀다.

사진 : 최근 6주간 신차 구입의향 TOP5 추이 (출처=컨슈머인사이트)
사진 : 최근 6주간 신차 구입의향 TOP5 추이 (출처=컨슈머인사이트)

10월 3주차 소비자 신차 구입의향을 살펴보면, 기아 EV3가 22%로 제일 높았으며, 현대차 팰리세이드(16%)와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14%)가 뒤를 이었다. 또 KGM 액티언과 현대차 아이오닉9이 11% 동률로 TOP5를 형성했다.

그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그랑 콜레오스와 액티언의 행보로, 출시 이후 상대적으로 열세를 보이던 그랑 콜레오스가 최근 2주 연속 액티언을 앞섰다. 두 모델의 출시 전후 동일 시점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출시 후 6주만에 첫 역전이다

사진 : 르노 그랑 콜레오스
사진 : 르노 그랑 콜레오스

그랑 콜레오스는 출시 이전 다양한 이슈로 등락을 거듭했다. 부산 모빌리티쇼에서 최초 공개 직후 9%대까지 상승했으나, 지난 7월 가격 공개 이후에는 3주 연속 하락했다. 이는 홍보영상의 남성 비하 논란, 모빌리티쇼 공개 효과, 기대보다 높은 출시가격 등 악재와 호재가 복합 작용한 결과다

출시 후 상승 추세도 이례적이다. 출시 직후 3, 4주간 구입의향이 급상승하는 이른바 ‘출시효과’가 액티언만 못했음에도 5, 6주차에 연속 최고점(14%)을 찍으면서 마침내 액티언을 앞질렀다. 

사진 : KGM 액티언
사진 : KGM 액티언

실제로 지난 9월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IA) 기준 국내 판매량(3900대)에서 액티언(1686대)을 크게 앞선 것과 일치한다. 

성공 요인으로는 최근 시장의 대세가 된 하이브리드 모델의 이점이 꼽히고 있으나 초기 시장의 악재를 뛰어넘은 마케팅 전략에도 관심이 쏠린다.

한편,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2021년 11월부터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 제외)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묻는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Copyright ⓒ M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