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기자협회, SDV·사이버 보안 주제로 심포지엄 개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SDV·사이버 보안 주제로 심포지엄 개최

프라임경제 2024-10-23 18:10:42 신고

[프라임경제] 한국자동차기자협회(이하 KAJA)는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KIAPI)과 23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자동차의 지향점, SDV(Software Defined Vehicle)와 사이버 보안 강화 전략'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23~2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2024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DIFA)' 첫날에 개최됐으며,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심포지엄은 △최종찬 국가기술표준원 국가표준코디네이터의 'SDV 동향 및 표준화 대응' △정지훈 현대오토에버 차량전장SW센터장의 '차량전장 소프트웨어(SW) 관점에서의 SDV 기술 방향과 비전' △김봉섭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연구개발실장의 'SDV 지향 사이버 보안 기술 동향'에 대한 주제 발표에 이어 활발한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패널 토론에는 사공상욱 계명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세 명의 발제자와 홍성수 서울대학교 교수, 류종은 삼프로TV 기자가 참석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자동차의 지향점, SDV(Software Defined Vehicle)와 사이버 보안 강화 전략'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첫 발제를 맡은 최종찬 국가기술표준원 국가표준코디네이터는 "현재 가장 중요한 화두는 차량용 소프트웨어다"라며 "2020년을 기점으로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혁신적인 변화를 이뤘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한시를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실증 및 전기차(EV), SDV는 중국의 대표적인 선도 산업이 됐고, 이런 신산업의 형성에는 표준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며 "SDV를 둘러싼 표준 현황 및 이슈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표를 한 정지훈 현대오토에버 차량전장SW센터장은 전자 아키텍처 콘셉트에 대한 분석 내용을 공유하고, 기술 동향을 소개했다. 특히 차량용 운영체제(OS) 시장 구성과 주요 글로벌 완성차기업별 OS 개발 및 채택 동향, 현대자동차그룹의 SDV 추진 방향 및 현대오토에버의 차량 OS 솔루션에 대해 설명했다.

또 김봉섭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연구개발실장은 SDV 지향 산업 및 사이버 보안 기술 동향, 커넥티드 소프트웨어 무역장벽 해소 방안 등에 대해 소개했다. 

김봉섭 실장은 "자동차산업은 기계, 배터리, 철강, 반도체,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로봇, 방산, 조선 등과 전후방 연계 효과가 크고, 모빌리티 확장성도 매우 큰 산업이다"라며 "SDV 지향 모빌리티 부품 및 소프트웨어의 공급망 자립화, 보안 확보를 위한 생태계 조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심포지엄에서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최종찬 국가기술표준원 국가표준코디네이터. ⓒ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아울러 홍성수 서울대 교수는 "SDV의 등장으로 자동차산업 부품 공급망에서 소프트웨어는 매우 핵심적인 자동차 부품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이런 소프트웨어 부품이 생산되고 검증되고 배포되고 사용되는 전 과정에서 보안 취약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소프트웨어 부품 하나에 대한 공격으로도 수백만, 수천만대의 SDV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소프트웨어 공급망에 대한 보안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류종은 삼프로TV 기자는 "국내 자동차기업들의 SDV 기술력은 아직 표면에 제대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며 "대표적으로 현대차그룹이 최근 2~3년 전부터 SDV 개념을 정립하고,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구조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SDV 에코시스템 구축, 차세대 전기전자(E/E) 아키텍처, 차세대 사용자 환경/경험(UI/UX), 자율주행기술 고도화 등을 공개했다"며 "2026년 제네시스 GV90에 시범 적용하고, 2027년부터 풀스택(Full Stack) SDV 양산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지만 글로벌 기업과 비교했을 때 비교 우위 지점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국내 유수의 일간 신문, 방송, 통신사, 온라인, 자동차 전문지 등 58개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회원사 소속 기자 2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언론의 창달, 올바른 자동차 문화 정착 유도, 자동차 기자들의 자질 향상과 회원 상호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지난 2010년 8월에 설립됐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매년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를 뽑는 '올해의 차(COTY; Car of the Year)'를 선정 및 발표하고 있으며, 자동차 관련 현안에 대해 발표 및 토론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심포지엄과 세미나, 테크 투어, 자동차인의 밤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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