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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현장은 지난 9월 21일 지반침하로 인해 차량 2대가 파손된 사고현장의 인근 공사현장이다. 국토부는 이번 점검을 통해 발주청과 시공사의 지하안전 관리현황, 부산시의 사고 원인조사 및 대응현황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부산시 사상~하단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연약지반에서 이뤄지는 굴착공사 특성을 고려할 때, 면밀한 시공·안전관리가 필요한 공사현장이나 올해에만 8차례에 걸쳐 크고 작은 지반침하가 발생했다. 이에, 부산시에서는 지방지하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대응하고 있다.
국토부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국토안전관리원, 국가철도공단, 한국지하안전협회 및 민간전문가 등과 민관 합동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부산시의 사고원인조사 및 복구현황·지방사고조사위원회 운영현황·향후 지하안전사고예방, 대응계획 등을 살펴보고, 현장의 공사 중 흙막이공법·차수공법·계측관리 현황 등을 강도 높게 점검할 계획이다.
이날 점검에 참석하는 국토부 김태병 기술안전정책관은 “연약지반에서의 굴착공사는 지반침하 우려 등 난이도가 높은 만큼 침하 위험 가능성이 있으므로 특별한 지하안전관리가 필요하다”는 당부를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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