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밸류업, 100개 기업 '주목'… 포트폴리오 편입할 수혜주는?

베일 벗은 밸류업, 100개 기업 '주목'… 포트폴리오 편입할 수혜주는?

머니S 2024-09-25 05:15:00 신고

밸류업 지수가 공개되며 100개 구성 기업도 발표됐다. /일러스트=여누 밸류업 지수가 공개되며 100개 구성 기업도 발표됐다. /일러스트=여누
국내 증시 저평가 해소 일환인 '코리아 밸류업 지수'가 베일을 벗으며 지수에 포함된 100개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시장에서는 밸류업 지수가 기업에게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투자자에게는 유용한 투자 수단이 될 것이라는 평가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밸류업 지수는 시가 총액과 거래대금 등 규모 조건 외에도 수익성, 주주환원, 시장평가, 자본 효율성 등 다양한 질적 요건을 충족하는 대표 기업들로 구성됐다.

총 100개 종목으로 구성됐으며 산업군별로는 ▲정보기술(24개) ▲산업재(20개) ▲헬스케어(12개) ▲자유소비재(11개) ▲금융/부동산(10개) ▲소재(9개) ▲필수소비재(8개) ▲커뮤니케이션(5개) ▲에너지(1개)로 분포됐다. 코스피 상장사는 67개, 코스닥 상장사는 33개로 약 7:3 비율이다.

구체적인 구성 종목은 유가증권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HMM, 대한항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두산밥캣, HD현대일렉트릭, LIG넥스원, 한전KPS, 셀트리온, 한미약품, 종근당, 현대차, 기아, F&F, 신한지주, 삼성화재, 메리츠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DB손해보험, 미래에셋증권, 한국금융지주, 현대해상, 키움증권, 고려아연, 한솔케미칼, 효성첨단소재, KT&G, 오리온, 오뚜기, BGF리테일, 삼양식품, 엔씨소프트, 제일기획, S-Oil 등이 포함됐다.

코스닥 종목은 HPSP, 리노공업, 하나머티리얼즈, 원익QnC, 이녹스첨단소재, 에코프로에이치엔, 메디톡스, 씨젠, 파마리서치, 엘앤씨바이오, 동국제약, 메가스터디교육, 골프존, 솔브레인, 동진쎄미켐, 나노신소재, 에스엠, JYP엔터, SOOP 등이 편입됐다. 앞서 편입 가능성이 거론됐던 KB금융과 KT 등은 제외됐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밸류업 지수 구성 종목에 대해 "기존 대표지수와 차별성 강화, 펀드 운용의 편의성, 지수성과 개선 등을 고려해 100종목으로 최종 확정했다"며 "정보기술, 산업재, 헬스케어, 금융, 필수소비재 등 전체 산업군 대표종목이 고르게 편입됐으며 유가·코스닥 종목 수 비중이 약 7대 3 비율로 구성됐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오는 30일 밸류업 지수를 산출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11월 초 밸류업 지수 관련 ETF 상품과 밸류업 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지수 선물도 상장한다.

금융당국 및 시장에서는 밸류업 지수가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들의 벤치마크로 활용되거나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출시에 활용돼 구성 종목에 자금이 유입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기업에게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나침반으로, 투자자에게는 선별된 우수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투자 수단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평가다.

거래소 관계자는 "밸류업 지수를 통한 다양한 지수 상품 개발 및 투자 활성화를 통해 한국 자본시장 재평가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상장 기업에게 지수 편입과 유지에 대한 동기를 제공해 주주환원과 자본효율성 제고 노력이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정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밸류업지수 산출은 주주환원율이 핵심 지표가 될 것"이라며 "밸류업 플레이가 부각될 때마다 주주환원율이 높은 기업들이 초과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올해 말까지 밸류업 수혜주가 포트폴리오 성과를 지켜줄 전략적 대안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밸류업 지수 편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기업들의 자체적인 노력도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평가다. 밸류업 지수는 주주환원 수준과 이에 대한 시장 평가를 동시에 반영할 뿐만 아니라 수익성 및 자본효율성 지표를 통해 기업들의 주주가치 상승을 위한 노력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기 때문이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은 "기업이 열심히 밸류업 활동에 참여해야 지수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아직 국내 대기업들의 밸류업 공시는 소극적인 상태"라며 "지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밸류업에 대한 관심이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