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리포트]②더 촘촘해진 '올세권'… 온라인도 잡은 CJ올리브영

[S리포트]②더 촘촘해진 '올세권'… 온라인도 잡은 CJ올리브영

머니S 2024-09-24 16:2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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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은 2017년 4월 온라인몰을 시작한 이래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한 옴니채널 서비스를 다양하게 선보이며 성장세를 지속했다.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온라인 부문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사진=CJ올리브영 CJ올리브영은 2017년 4월 온라인몰을 시작한 이래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한 옴니채널 서비스를 다양하게 선보이며 성장세를 지속했다.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온라인 부문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사진=CJ올리브영
CJ올리브영이 온오프라인 양채널에서 고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올해 8월 한국인(안드로이드, iOS 사용자) 올리브영 앱 사용자 수는 705만명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01만명에서 41% 증가한 수치로 앱 출시 이후 역대 최대다.

올리브영은 온라인 시장 확대를 위해 국내는 퀵커머스, 글로벌은 무료배송 등 파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하며 고객을 끌어모았다.

올리브영이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2017년 4월 온라인몰을 오픈하면서부터다. 전국에 고루 분포된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할 수 있다는 강점을 내세워 옴니채널 서비스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2018년 12월에는 가까운 매장에서 주문 상품을 3시간 이내 배송하는 퀵커머스 '오늘드림'을 뷰티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후 '스마트반품' '매장픽업' 등 고객 편의 서비스를 잇달아 도입했다.

올리브영 온라인 매출은 2017년 첫해 600억원에서 매년 지속 성장해 2023년 1조원을 돌파했다. 최근 5년간 온라인 매출 비중은 ▲2019년 10.6% ▲2020년 17.9% ▲2021년 24.3%▲ 2022년 24.5% ▲2023년 26.7% 등 꾸준히 늘어났다.

관광지·핫플 매장 잇달아 오픈… 화제 선점

CJ올리브영은 올 8월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에 안성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올리브영 CJ올리브영은 올 8월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에 안성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올리브영
옴니채널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물류 센터 투자도 이어졌다. 올리브영은 지난 7월 부산시 해운대구 재송동에 새롭게 오픈한 'MFC(도심형 물류 거점)해운대'를 본격 가동했다. 이는 수도권 외 지역 첫 진출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2025년까지 광역시 및 지방 중소도시 위주 MFC를 20개 이상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8월에는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에 안성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안성센터는 '올리브영 글로벌몰(역직구몰)'과 바이오힐 보, 웨이크메이크 등 자체 브랜드(PB) 물류 전반을 맡는다. 기존 수도권 3곳에 흩어져 있던 기능을 한 데 통합하는 물류 허브 역할을 한다.

CJ올리브영은 최근 5년간 온라인 매출, 오프라인 매장 수가 고르게 증가했다. /그래픽=황정원 기자 CJ올리브영은 최근 5년간 온라인 매출, 오프라인 매장 수가 고르게 증가했다. /그래픽=황정원 기자
오프라인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다. 올리브영 매장 수는 ▲2019년 1246개 ▲2020년 1259개 ▲2021년 1265개 ▲2022년 1298개 ▲2023년 1338개로 확대됐다. 올해 2분기 기준 올리브영 전국 매장 수는 1354개다.

올리브영의 오프라인 매장은 단순히 수를 늘리는 것뿐 아니라 관광지와 '핫플'을 놓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 '올리브영이 있는 상권은 무조건 뜬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업계에서는 '올세권'이라는 용어도 생겼다.

관광지와 핫플에서 올리브영 매장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자 특화매장도 속속 개점했다. 차별화된 구매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겠다는 취지다. 지난해부터 이달까지 오픈한 특화매장만 6개로 ▲제주중문점 ▲명동타운점 ▲해운대엘시티점 ▲신촌중앙점 ▲홍대입구점 ▲경주 황남점이 내외국인 모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랜드마크 매장을 비수도권으로 확대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면서 "여행지에 대한 추억은 물론 K-뷰티 트렌드를 만날 수 있도록 매장 체험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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