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통합의대 바람직…1개의대·2개대학병원"

김영록 전남지사 "통합의대 바람직…1개의대·2개대학병원"

연합뉴스 2024-09-24 10:42:38 신고

3줄요약

"통합 안 된다고 하지 말라"…대학·정부 입장과 '대조적'

김영록(가운데) 전남지사 실국장 회의 주재 김영록(가운데) 전남지사 실국장 회의 주재

[전남도제공]

(무안=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김영록 전남지사는 24일 전남 국립의대 신설 방식과 관련해 "대학 간 통합을 통한 국립의대 유치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전남 동부와 서부) 대립과 갈등 없이 (의대 설립 문제를) 해결할 방안은 공모 추천보다 대학이 하나로 통합해 의과대학 한개와 대학병원 두개를 만드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대학통합이 쉽지 않은 길"이라며 "지사가 대학통합 문제까지 주도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 (목포대와 순천대) 총장들에 잘 협의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1도(道) 1 국립대학이 정부 방향이다"며 "교육계의 의견도 통합이고 도민들도 그런방향(대학간 통합을 통한 의대 설립)으로 이야기도 한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 부분(통합의대)에 대해 쓸데없는 기우를 가지고 (통합의대가) 안 된다고 하지 마라"며 "(통합의대에 대한) 정부 의지를 의심하는데 정부가 지지해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날 공모 용역사가 공식적으로 언급한 '공동의대'란 표현을 쓰지 않고 '통합(의대)'을 사용했다.

김 지사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예산 10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공모 추천 방식보다 통합의대에 방점을 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전남도가 국립의대 신설 방식을 공동의대(통합의대)로 방향을 선회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앞서 공동의대에 대해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목포대와 순천대가 회의적인 입장을 내놓았고, 특히 정부가 공동의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하철 목포대 총장 송하철 목포대 총장

[목포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송하철 목포대 총장은 "통합을 전제로 한 공동의대는 정부가 두 개의 의대를 신설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 실현 가능성이 매우 작다"며 "애초 계획대로 공모를 중단없이 추진해 10월 말까지 확정해 정부에 보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총장은 "2026학년도 의대 신설 목표를 감안하면 두 대학이 내년 5월까지 통합대학 명칭을 교육부에 제출해 인가를 받아야 한다"며 "대학통합을 논의해 볼 여지는 있지만, 정부 수용성과 순천대의 현재까지 입장으로 봤을 땐 공동의대가 실현될지는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박병희 순천대 의대설립추진단장도 "대학 통합이 쉽게 이뤄지겠느냐"며 "목포대와 순천대에 의대와 대학병원을 각각 1개씩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통합을 전제로 한 공동의대에 대해 회의적 입장을 나타냈다.

국민의힘 김화진 국민통합위원장 국민의힘 김화진 국민통합위원장

[연합뉴스 자료]

국민의힘 김화진 국민통합위원장은 "이주호 교육부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의 의사를 타진한 결과, 정부는 공동의대를 허상(虛想)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양 대학이 글로컬 대학에 선정된 후 통합 논의도 모양새가 매끄럽지 않다"고 지적했다.

설령 통합의대로 가더라도 의대 설립지역을 순천과 목포 중 어디로 정할지를 둘러싸고 또다시 대학 등에서 논란도 예상된다.

전남도는 지난 3월 윤석열 대통령이 전남 의대 신설 언급한 지 5일 만에 통합의대안을 정부에 제출했다가 여의치 않자 단독의대를 설립하기로 하고, 공모에 들어갔는데 순천지역에서 공모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자 최근 공동의대란 이름의 카드를 다시 꺼내 들었다.

shcho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