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로보틱스, 차세대 로봇 자율주행 기술 개발 국책과제 수주

코가로보틱스, 차세대 로봇 자율주행 기술 개발 국책과제 수주

뉴스락 2024-09-23 11:21:21 신고

3줄요약
과제 공동연구책임을 맡은 서일홍 코가로보틱스 대표. 코가로보틱스 제공 [뉴스락]
과제 공동연구책임을 맡은 서일홍 코가로보틱스 대표. 코가로보틱스 제공 [뉴스락]

[뉴스락] 인공지능 로봇 전문 기업 코가로보틱스가 정밀지도 없이도 스스로 길을 찾는 차세대 로봇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선다.

코가로보틱스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4년 기계로봇장비분야 산업기술개발사업에서 '비학습 공간에서의 동적 환경 이해를 위한 시각언어모델(VLM) 기반 시각정보 활용 내비게이션 기술 개발' 과제 수행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과제를 통해 코가로보틱스는 로봇이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공간에서도 정밀지도나 GPS 신호에 의존하지 않고, 명령을 이해하고 환경을 학습하면서 목적지를 찾아 안전하게 자율주행하는 경량 AI 기반 차세대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지금까지의 로봇 자율 주행기술은 사전에 정밀 지도를 구축한 제한된 영역에서만 가능하고 클라우드 등 외부 컴퓨팅 자원에 의존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코가로보틱스는 이번 과제를 통해 시각언어모델(VLM)을 기반으로 환경정보를 구조화하고 사용자 명령을 해석하는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DGIST, 광운대학교, 에이텍모빌리티와 협력하여 총 사업비 53억 원을 투입, 45개월 간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기술 개발의 특징은 클라우드와 같은 외부 컴퓨팅 자원의 도움 없이 로봇 자체에서 모든 AI 연산을 처리하는 온디바이스 AI (On-Device AI) 구현이다.

코가로보틱스는 초차원 컴퓨팅(Hyper-Dimensional Computing) 기술을 기반으로 이를 구현한다.초차원 컴퓨팅 기술은 전력 소모가 적고 컴퓨팅 자원 소모를 최소화하면서도 연산 능력을 높인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퀀타 매거진이 2023년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의 혁신 기술 중 하나로 선정했으며, 2024년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가 AI 5대 혁신 기술 중 하나로 꼽은 바 있다.

코가로보틱스는 이번에 개발하는 기술을 가정용 홈 로봇과 실외 주행용 로봇에 탑재하고 실증 테스트를 거쳐 상용화할 계획이다.

코가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과제 선정은 코가로보틱스의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력과 로봇 개발 능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특히 초차원 컴퓨팅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로봇 산업의 미래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코가로보틱스는 2017년 서일홍 한양대 명예교수가 창업한 기업으로, 2023년 아기유니콘 기업 및 2024년 초격차 스타트업 선정 등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opyright ⓒ 뉴스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