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EV 생산거점 찾은 정의선…"품질 투자 아끼지 않겠다"

유럽 EV 생산거점 찾은 정의선…"품질 투자 아끼지 않겠다"

AP신문 2024-09-22 12:25:36 신고

©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 체코공장 및 유럽권역 근무 현지 임직원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격려하고 있다.
©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 체코공장 및 유럽권역 근무 현지 임직원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격려하고 있다.

[AP신문 = 이주원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유럽 역내 유일한 EV 생산거점인 현대차 체코공장(HMMC, Hyundai Motor Manufacturing Czech)을 방문해 현지 주요 사업 현안을 점검하고 새로운 미래성장 해법을 모색했다.

22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은 현지 시각으로 지난 19일 체코 오스트라바시 인근 노소비체에 위치한 현대차 체코공장을 찾아 한국이 추석 연휴임에도 해외에서 맡은 바 역할을 다하고 있는 현지 임직원들과 식사를 함께하며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현대차 체코공장은 현대차그룹의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상징적 해외 생산거점으로, 경제·산업·사회적 영역 전반에 걸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현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현대차가 체코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잡도록 기여했다. 최근에는 유럽 중동부를 강타한 폭풍 ‘보리스’로 인한 홍수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성금 1000만코루나(약 6억원)를 기부하기도 했다. 

정의선 회장은 “체코공장 임직원들의 헌신과 전문성, 강력한 지원에 감사드린다”며, “체코공장은 친환경 모빌리티 비전과 기술을 위한 미래 투자의 핵심 거점으로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현대차그룹의 지속적인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본격적인 전동화 시대를 대비해 스마트 제조 플랫폼 구축을 가속화하고 있는 체코공장 생산라인도 직접 둘러봤다. 

©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 체코공장 현지 임직원들과 함께 생산 라인을 점검하고 있다.(앞줄 왼쪽부터 이창기 HMMC 법인장, 정의선 회장, 마틴 클리츠닉 HMMC 생산실장)
©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 체코공장 현지 임직원들과 함께 생산 라인을 점검하고 있다.(앞줄 왼쪽부터 이창기 HMMC 법인장, 정의선 회장, 마틴 클리츠닉 HMMC 생산실장)

무엇보다도, 정 회장은 급변하고 있는 유럽 자동차 시장 상황에 주시했다. 친환경차 격전지이자 중국에 이은 세계 2위 전기차 시장인 유럽은 최근 주요 자동차 업체들의 전동화 속도 조절에 더해 독일, 영국 등 주요국의 경기침체가 겹치면서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다.

유럽자동차산업협회(ACEA)에 따르면, 올 7월까지 유럽 자동차 산업수요는 790만6916대로, 지난해 1~7월 761만1988대에 비해 3.9% 증가에 그쳤다. 2022년 대비 2023년 연간 증가율 12.7%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전기차 수요 둔화는 더욱 뚜렷하다. 같은 기간 유럽 전기차 산업수요는 109만3808대로, 전년 동기 108만7118대 대비 증가율이 0.6%에 불과했다. 2023년 전체 전기차 산업수요 증가율은 28.2%였다.

정의선 회장은 “최근 전기차 시장 지각 변동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우리의 변함없는 노력은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품질과 안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지원하겠다”면서, “체코공장의 우수한 생산성 및 손익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품질, 서비스, 우수인재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유럽 자동차 시장 환경 변화에 유연하고 민첩하게 대응해 나감으로써 세계 최대 친환경차 시장인 유럽에서 전동화 퍼스트 무버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미래성장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생산 및 판매 측면에서는 유연 생산과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EV 등 전 라인업에 걸친 유럽 맞춤형 제품 믹스로 시장환경에 신축성 있게 대처하는 동시에, 전동화 역량 중장기 제고 전략 추진을 병행한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유럽 고객에게 인기가 높은 투싼 하이브리드를 필두로 한 경쟁력 있는 SUV 하이브리드 모델로 전기차 등 수요 둔화에 따른 판매 공백을 보완한다.

여기에 체코공장에서 생산 중인 2세대 코나 일렉트릭과 한국에서 수출하는 현대차 EV 대표 모델 아이오닉 5를 비롯해 유럽에 올해 하반기 론칭하는 캐스퍼 일렉트릭(현지명: 인스터)을 주축으로 전기차 리더십 회복에 나선다. 특히, 캐스퍼 일렉트릭은 2세대 코나 일렉트릭과 함께 유럽 시장에서 현대차의 EV 턴어라운드를 이끌 전략 차종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아는 EV6 상품성 개선 모델을 선보이고 고객들이 EV9을 좀 더 경제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트림을 추가하는 한편, EV 대중화를 이끌 EV3를 올 하반기 해외 최초로 유럽 시장에 선보이는 등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한다. 주력 차종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스페셜 에디션 운영으로 유럽시장 수요 변화에도 유동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 체코공장 내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배터리시스템(BSA) 공장에서 현지 직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현대차 체코공장 내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배터리시스템(BSA) 공장에서 현지 직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또한 유럽 시장의 전동화 속도 조절 추세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성장전략을 추진한다. 현대차는 유럽 전기차 시장이 회복세로 돌아설 시기를 대비해 중장기 로드맵에 따라 현지 생산 EV를 산업 수요에 맞춰 단계적으로 확대 투입한다. 기아도 오토랜드 슬로바키아에 2025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유럽 EV 현지 생산 체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기아는 PBV(Platform Beyond Vehicles)를 앞세워 유럽 경상용차(LCV, Light Commercial Vehicle)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앞서 지난 16일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IAA 트랜스포테이션 2024(IAA Transportation 2024)’에서 PV5 등 PBV 콘셉트 모델을 유럽 최초로 선보인 바 있다.

R&D 글로벌 핵심 허브 중 하나인 유럽기술연구소(HMETC, Hyundai Motor Europe Technical Center GmbH)의 인프라 확충 작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해외 생산 차종의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활동을 강화하고, 그룹의 유럽 PBV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현지 R&D 기능 확대를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프리미엄 및 고성능 모델 개발과 유럽 권역 내 친환경 모빌리티 개발 거점으로서의 유럽기술연구소 역할을 제고하는 등 유럽에서 다각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한편, 유럽 시장의 전동화 속도 조절 추세 속에서도 현대차·기아의 전기차들은 현지에서 수상과 호평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현대차의 아이오닉 6는 ‘2024 영국 올해의 차 패밀리카 부문’을 수상했으며, 아이오닉 5 N은 영국의 ‘2024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에서 ‘최고의 핫해치 전기차(Best EV Hot Hatch)’로 선정되며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기아의 EV9은 ‘2024 영국 올해의 차’와 영국 ‘2024 왓 카 어워즈’의 ‘최고의 7인승 전기차’에 선정됐다.

안전성 부문에서도 역시 높은 평가를 받아온 바 있다.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 ‘유로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me)’에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EV6 ▲EV9 ▲GV60 모두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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