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혜 ❸] 카드배송·택배사칭은 물론 온라인카드깡까지 종 보이스피싱 주의보

[금융지혜 ❸] 카드배송·택배사칭은 물론 온라인카드깡까지 종 보이스피싱 주의보

웰스매니지먼트 2024-09-21 01:27:36 신고


지난 8월 검찰은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 활동을 1년 연장하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3,242억원에 달하는 등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이 전문·고도화되며 피해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 활동 1년 연장키로

보이스피싱 범죄 합수단은 이번 연장 운영 계획을 발표하면서 보이스피싱 범죄를 비롯한 조직적 비대면 사기 범죄가 분업화·전문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는 기망 행위피해금 편취자금 세탁 순으로 진행되며, 범행 단계별로 콜센터 중계기 운영 조직 대포 유심 유통 조직 현금 수거책 모집 조직 대포 통장 유통 조직 등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

기존의 대규모 조직에서 조직원이 분화해 다수의 중소 규모 조직이 난립하며 전체 범죄 조직의 수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해외 거점도 기존의 중국 중심에서 캄보디아, 라오스 등 동남아 국가로 확산했으며 가담하고 있는 대상들도 역시 사회 초년생, 외국인 등으로 다양해졌다.

전화를 이용하던 전통적인 범행 방식에서 스미싱 문자 발송, 악성 앱 유포, 위조 사이트 이용 등 IT 기술을 이용한 수법으로 고도화되는 것이 특히 문제로 꼽히고 있다.

범행 수법의 고도화에 따라 기존의 대출 알선 빙자 수사·금융기관 사칭 방식에서 주식·코인 투자 리딩방 유인, 부업 알선, 로맨스 스캠 등의 다양한 신종 사이버 사기 피해 사례 역시 속속 보고되는 추세다.

이에 줄어들었던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다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은 지난 20217,744억원으로 최고점을 찍은 후 점차 하락해 지난해 4,472억원으로 약 42% 감소하는 듯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피해 금액이 상반기에만 작년 전체 피해 총액의 72%에 달하는 3,242억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범죄 흐름 양상에 따라 합수단은 보이스피싱 등 조직적 비대면 사기 범죄에 강력한 합동 수사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참여 기관의 의견을 모아 활동 기간을 1년 더 연장하기로 결정하게 된 것이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합수단이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하는 중추적인 조직으로서 철저한 수사뿐만 아니라 은행연합회, 통신사업자연합회 등 민간 부분과의 협력을 통해 피해 예방을 강화하고, 범죄 수익 환수, 피해자 환부 등 피해자 보호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최근 카드 배송원, 우체국 집배원, 고객센터 상담원 등을 사칭해 접근하는 방식의 보이스피싱 수법이 나타났음을 알리며 각별한 주의를 촉구했다. 이 같은 수법의 사례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람 심리 교묘하게 파고든 보이스피싱 새로운 수법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알려졌다.

해당 글을 올린 작성자 A씨는 010으로 시작하는 휴대전화 번호로 전화를 한 통 받았다. 발신자 여성은 자신을 OO카드 배송원이라고 밝혔다.

A씨가 카드를 신청한 적이 없다고 하자 배송원은 저는 정확히 모르고 봉투에 적혀 있는 주소로 연락드렸다고만 답했다. 발신자 여성이 봉투에 쓰여 있다고 답한 주소 역시 A씨 주소와는 다른 곳이었다. 이에 발신자 여성은 카드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사고 접수 번호가 있으니 그 곳으로 연락하라며 사고 처리 전담 고객센터 번호를 안내했다.

A씨가 고객센터에 전화하자 이번에는 OO카드 사고처리 접수팀 상담원을 사칭한 남성이 성함과 연락처, 주민번호를 알려달라고 요구했다. 이때 A씨는 이 모든 과정이 수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통화를 급히 종료했다고 한다.

통화 종료 후 A씨는 검색창에 OO카드 사고처리 전담 고객센터라고 안내 받은 해당 번호를 검색했다. 검색 결과 그 번호는 허위 카드 발급 사기 문자 스미싱으로 분류돼 이미 여러 건의 접수가 된 스팸 전화번호였다.

A씨는 여자 상담원도 너무 상냥했고, 남자 상담원도 여느 상담원의 말투를 그대로 사용했는데 소름돋았다다시 생각해보니 전화를 걸었을 때 카드사의 기계음이나 상담원 연결 멘트 하나 없이 상담원이 바로 전화를 받았다는 게 떠올라 등골이 오싹해졌다고 전했다.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이 정도면 보이스피싱도 설계사가 따로 있는 듯” “무조건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번호로만 전화해야 한다” “이제 ARS까지 만드는 것 아니냐” “이름이나 전화번호는 이제 유출이 쉬워서 문제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통상적으로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시나리오는 범인이 처음 접근하는 방식이나 세부 수법에서만 차이가 있을 뿐, 피해자가 보유한 금전이나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요구한다는 점에서는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해당 사례처럼 카드가 신청됐다거나 상품이 결제됐다는 등 본인이 신청한 적 없는 전화나 문자를 받으면 일단 전화를 끊고, 연락 받은 전화번호가 아닌 해당 기관의 대표번호나 112로 전화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우체국 집배원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건도 발생했다. 경찰에 따르면 최근 보이스피싱 조직원들은 자신을 집배원이라고 속여 접근한 뒤 피해자들에게 명의 도용 피해를 입은 것 같다며 고객센터 번호를 알려준다.

피해자가 그 고객센터 번호로 전화를 걸면 보이스피싱 조직원이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 같으니 원격제어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앱 설치를 유도한다고 한다.

보이스피싱 조직이 설치하도록 유도한 건 원격제어 앱이다. 이들은 또 다른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범행 마지막 단계에서 피해자와의 대화 기록을 삭제하는 등 증거를 인멸하기 위한 용도로 이 앱을 악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방식으로 보이스피싱 조직원에게 7억원을 뜯긴 사례도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원은 우편물을 표면에 기재된 주소로 배달하기 때문에 수취인의 주소가 불분명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취인에게 별도로 배송지를 문의하지 않는다면서 우체국은 우편물 배달과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해 원격제어 앱설치도 절대로 요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피해자에게 휴대전화 추가 개통을 요구하는 수법의 보이스피싱 사기도 잇따르고 있다. 보이스피싱 조직원은 새로 개통한 휴대전화로만 연락하라면서 일거수일투족을 보고하도록 지시하거나, 현금을 인출할 때도 해당 휴대전화만 가지고 다니라고 일러준다.

은행 직원이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이 휴대전화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대화 내용 등을 토대로 범행이 발각될 위험이 있다 보니 이를 막기 위해 사전 작업을 벌인 것이다.

국가수사본부 관계자는 수사기관은 절대로 보안 유지 목적으로 원격제어 앱의 설치나 휴대전화 개통을 요구하지 않는다신종 사기 수법을 숙지하고 있으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본 기사는 한국금융신문에서 발행하는 '재테크 전문 매거진<웰스매니지먼트 9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홍지인 기자 helena@fntimes.com
제공  웰스매니지먼트(www.wealth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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