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년연장 동의율 41%, 주요국 평균 3배…조기퇴직은 '최하'

한국 정년연장 동의율 41%, 주요국 평균 3배…조기퇴직은 '최하'

연합뉴스 2024-09-20 17:19:23 신고

3줄요약

보건사회연 "공적연금 불안으로 더 오래 일하려는 의지 강해…고령 노동 활성화돼야"

(서울=연합뉴스) 권지현 기자 = 우리나라에서 '정년 연장'에 동의하는 비율은 41%로 해외 주요국 평균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조기 퇴직에 동의하는 비율은 가장 낮아 고령 노동을 보다 더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은 20일 '고령화와 연금 관련 시민 인식에 대한 10개국 비교'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사연은 올해 상반기 해외 4개 협력기관과 함께 10개국(한국·영국·덴마크·이탈리아·스웨덴·노르웨이·핀란드·독일·폴란드·미국)에서 각 1천500∼2천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고령화에 대한 인식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은퇴 후에도 일하고 싶은 은퇴자 은퇴 후에도 일하고 싶은 은퇴자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는 타국과 비교해도 이례적으로 빠른 고령화에 대한 경제적 우려와 부담이 전반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설문 응답자들은 '노동인구 대비 노인인구의 증가는 경제에 위협이 된다'는 항목에 76.1%가 동의함으로써 고령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했다. 10개국의 평균 동의율은 44.8%로 한국보다 30%포인트가량 낮았다.

응답자 중 '모든 근로자의 퇴직 연령을 높여야 한다'라는 항목에 동의한 비율은 10개국 중 한국이 41.2%로 가장 높았다.

이는 전체 평균(14.8%)의 3배에 가까운 수치다. 덴마크의 동의율은 7.0%, 이탈리아는 8.6%에 불과했다.

조기 퇴직과 관련한 설문 조사에서도 한국의 '조기 퇴직 의향 없음' 비율이 44.8%로 가장 높았다. 10개국 평균치 25.0%의 1.5배가 넘는다.

덴마크는 0.0%였고, 대신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47.9%로 많았다. 이탈리아에서 조기 퇴직 의향이 없다고 답한 비율은 17.7%였다.

한국 정년연장 동의율 41%, 주요국 평균 3배…조기퇴직은 '최하' - 2

공적연금 급여를 줄이자는 비율도 대체적으로 평균보다 높았다. 연구 수행 기관들은 '현재 가입자(미래 은퇴자)에게만 적용'하는 경우와 '현재 가입자와 수급자 모두에게 적용'하는 경우로 나눠 공적연금 급여 축소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물었다.

이에 대한 10개국 평균 동의율은 각각 21.3%, 15.1%였다. 한국은 각 24.7%, 28.6%로 '수급자 급여도 함께 삭감하자'는 비율이 이례적으로 더 높았다.

연구를 수행한 이다미 보사연 부연구위원은 이같은 결과에 "아직까지 공적연금만으로는 노후 소득의 적정성을 담보하기 어려워 더 오래 일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례적으로 빠른 인구구조 변화와 저성장에 대한 불안, 국민연금 재정 불안정성에 대응하기 위해 고령 노동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공적연금 급여 축소에 대한 인식과 관련해서는 "국민연금 재정에 대한 우려가 크고, 개선방안 중 하나인 급여 삭감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다"며 "기성 세대도 함께 분담해야 한다는 인식이 특히 높은 것이 주목된다"고 평가했다.

다만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고 수준인 만큼 급여 삭감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fat@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