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이라크에 3.7조 규모 '천궁II' 수출 쾌거..."K방산 위상 더 높일 것"

LIG넥스원, 이라크에 3.7조 규모 '천궁II' 수출 쾌거..."K방산 위상 더 높일 것"

뉴스락 2024-09-20 10:21:35 신고

3줄요약
LIG넥스원 판교하우스. LIG넥스원 제공 [뉴스락]
LIG넥스원 판교하우스. LIG넥스원 제공 [뉴스락]

[뉴스락] LIG넥스원은 이라크와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천궁II’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약 3.7조원으로 국내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요격체계 ‘천궁II’를 공급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19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라크 국방부와 ‘천궁II’ 공급계약이 체결된 바 있다.

‘천궁II’는 탄도탄과 항공기 등 공중위협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다.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에 착수 및 시험평가 등 다수 요격시험에서 100% 명중률을 기록했으며 2018년부터 양산을 진행 중이다.

'천궁II'에는 △항공기/탄도탄 요격을 위한 교전통제 기술 △다기능 레이더의 추적기술 △다표적 동시교전을 위한 정밀 탐색기 △유도탄의 빠른 반응시간 확보를 위한 전방 날개 조종형 형상 설계 및 제어 기술 △연속 추력형 측추력 등의 기술들이 적용됐다.

이러한 첨단 기술을 활용한 중동 3개국의 K-중거리 방공망 배치로 향후 해당 국가들이 필요로 할 것으로 예상되는 장거리·고고도 요격체계에 대한 추가 수출 가능성도 높일 수 있게 됐다.

이라크 수출 쾌거는 대한민국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국방부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공군은 수주마케팅 활동부터 양국 국방부간 협의 및 국내 '천궁II' 실사 참관 및 계약 협상에 이르는 수출 전 과정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천궁II'와 같은 대형 복합체계의 수출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더불어 개발 및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체계와 협력회사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중동 3개국 '천궁II' 수출을 통해 확보된 상생 및 신뢰의 협력 기반은 향후 '천궁II' 추가 수출 및 장거리·고고도 요격체계 수출에 있어서도 중요한 수주 성공 요인이 될 전망이다.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는 “이번의 성과가 K-방산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중견·중소 방위산업체들이 해외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뉴스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