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재무약정 테스트] ③롯데쇼핑 품에 언제쯤 안길 수 있을까

[한샘 재무약정 테스트] ③롯데쇼핑 품에 언제쯤 안길 수 있을까

데일리임팩트 2024-09-19 07:00:00 신고

3줄요약
지난 7월 18일 오픈한 롯데하이마트 한샘광교점. / 사진=롯데하이마트.
지난 7월 18일 오픈한 롯데하이마트 한샘광교점. / 사진=롯데하이마트.

[딜사이트경제TV 신현수 기자] 재무약정 테스트와 별개로 한샘은 언제쯤 롯데쇼핑의 품에 안길 수 있을까.

롯데쇼핑은 IMM PE(프라이빗에쿼티)가 보유한 한샘 지분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하고 있고, 행사는 올해 말부터 가능하다.

문제는 현재 4만원에서 6만원 사이를 오가는 한샘 주가다.

앞서 롯데쇼핑은 2021년 IMM PE와 손잡고 한샘을 공동 인수하면서 해당 권리를 얻었다. 주당 인수가격은 당시 10만원대 주가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한 22만1000원이다. 

IMM PE가 한샘의 성장성을 높게 샀더라도 당시 20배 수준의 EBITDA 멀티플을 적용하는 건 무리수라는 지적이 많았다.

IMM PE가 투자원금 수준에서 팔고, 롯데쇼핑이 경영권 프리미엄을 후하게 쳐준다고 해도 당시 10만원대 주가에는 도달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는 반토막 수준이다.

한샘과 동종업계 주가수익 비교표. / 사진=신현수 기자.
한샘과 동종업계 주가수익 비교표. / 사진=신현수 기자.

13일 기준 올 상반기 한샘 PER(주가수익률)은 85.62배로, 동종업계(34.06배)보다 두 배 이상 높다. EPS(주당순이익)은 633원이다. 

PER은 주가를 EPS으로 나눈 값으로, 회사가 벌어들이는 이익에 비해 주가가 얼마나 '높은지 혹은 낮은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PER이 높다는 것은 미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크거나 현재 주가가 고평가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두 가지 해석을 모두 내포하고 있다.

동종업계인 에이스침대 PER과 EPS는 각각 4.65배, 5715원이다. 에이스침대 주가는 한샘(5만4200원)보다 낮은 2만6600원이다.

한샘이 IMM PE가 인수한 당시 가격(22만1000원) 때의 가치로 올라오려면 EPS가 최소한 6489원(인수가÷동종업계 PER)이 돼야 한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한샘 주가가 극적으로 오를 만한 이벤트·동력이 부족하다.

정답은 없지만, 한샘이 자사주 소각으로 주가 부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최근 iM증권이 발행한 보고서는 '한샘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 29.5%를 소각해야 확실한 지배구조 개선 효과가 나타나면서 밸류업 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현재 주택 매매거래량 상승으로 가구·인테리어 시장에 다소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나, 불확실성 또한 여전하기에 자사주 소각과 같은 주주환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한샘 관계자는 자사주 소각에 대해 "미공개 중요 정보라 아직 답변하기 어렵단 입장"이라면서도 "개선되는 수익성을 바탕으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샘은 지난 2021년 말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면서 배당성향 확대 및 분기 배당, 자사주 매입 등을 카드로 내놨다.

한편 롯데쇼핑 측은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여부에 대해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Copyright ⓒ 데일리임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