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PS5 기간 독점으로 출시됐던 스퀘어에닉스의 ‘파이널 판타지’ 프랜차이즈 최신작 ‘파이널 판타지16’이 스팀 PC 버전 정식 출시와 동시에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한, ‘헬다이버즈2’가 대규모 개선 패치와 동시에 이용자 수가 급등, 길었던 부진에서 벗어날 실마리를 찾는 분위기다. 금주 스팀 시장을 살펴봤다.
18일 스팀 시장에서 가장 돋보이는 신작은 스퀘어에닉스 ‘파이널 판타지16’이다. 17일 정식 출시된 직후 스팀 전세계 최고 인기 게임 순위 1위 자리를 차지하고 나섰으며, 638개 평가가 누적된 이용자 평가는 전체 80% 비중이 게임을 호평한 ‘매우 긍정적’을 얻고 있다. 부정적인 의견 가운데에서는 게임 구동 오류, 최적화 등 문제를 지적받고 있으나, 외에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파이널 판타지16’는 지난 2023년 6월 PS5를 통해 정식 출시된 시리즈 최신작이다. ‘소환수’와 ‘크리스탈’이라는 시리즈를 관통하는 핵심 설정들을 이야기의 중심에 배치했으며, 다크 판타지에 가까운 세계관과 장엄하고 방대한 스케일의 액션 연출 등으로 호평 받았다.
‘헬다이버즈2’의 반등 또한 눈길을 끈다. 18일 ‘헬다이버즈2’는 스팀 일일 최다 이용자 수 약 68,0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종전까지 ‘헬다이버즈2’가 스팀에서 기록하던 평균 일일 이용자 수는 약 2만 명대 내외에 머물렀던 바 있다.
‘헬다이버즈2’의 이용자 수가 급증한 이유는 지난 17일 진행된 01.001.007 버전 업데이트의 효과로 풀이된다. 대전차, 장갑 관통, 체력 및 방어구 값에 대한 대대적인 재조정 작업이 진행됐으며, 각종 무기, 스트라타젬, 적 위력, 헬다이버의 체력 및 피해 메커니즘, 가스를 이용한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재조정 등 게임 내 전투, 플레이를 이루는 대부분 요소에 걸친 밸런스 조정 작업이 이뤄졌다.
‘헬다이버즈2’는 이전까지 각종 패치마다 이용자들의 많은 불만과 이탈을 연출한 바 있다. 이번 패치는 이전 사례와 달리 드디어 이용자들이 원하는 방향성을 찾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스팀 전세계 최고 인기 게임 순위에서는 ‘프로스트펑크2’, ‘EA 스포츠 FC 25’,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 등 출시 예정인 기대 신작들이 매출 상위권을 점하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