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플레이위드, 원작 DNA 계승한 19년만의 후속작 ‘로한 2’

[프리뷰] 플레이위드, 원작 DNA 계승한 19년만의 후속작 ‘로한 2’

게임와이 2024-09-08 18:45:39 신고

지난 2005년에 출시했던 MMORPG ‘로한’이 19년만에 후속작으로 되돌아온다.

지난해 지스타를 통해 공개했던 ‘로한 2’는 원작의 PVP 콘텐츠를 비롯하여 원작의 특징을 계승하는 한편 최근 유행하는 MMORPG와는 차별적인 요소를 더해 MMORPG 팬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로한2 개발 총괄 장재형 PD /플레이위드
로한2 개발 총괄 장재형 PD /플레이위드

 

◇ 불합리한 과금 구조를 개선...MMORPG의 근본적인 재미를 되살렸다

‘로한 2’의 개발을 총괄하는 정재형 PD는 ‘로한 2’를 개발하면서 국내 이용자들이 왜 한국형 MMORPG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지 분석해 봤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에 대한 결론은 장르의 문제가 아닌 BM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MMORPG 시장은 게임에서 아이템을 파밍하여 성장하는 것 보다 게임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해 성장하는 비중이 높아졌고 이에 대해 이용자들의 박탈감이 높아졌기에 게임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렸다고 분석한 것이다. 그 대안으로는 불합리한 과금 구조를 개선하고 MMORPG의 근본적인 재미를 되살리기 위해  과거 인기를 얻었던 MMORPG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기 위해 연구한 것이다. 

기본 직업은 4개 / 플레이위드
기본 직업은 4개 / 플레이위드

 

◇ 통합 계정 시스템으로 부캐 육성 고민 해결

‘로한 2’에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은 기사(휴먼), 궁수(하프엘프), 마법사(엘프), 암살자(단)이 존재한다. 그리고 50레벨이 되면 2차 전직을 할 수 있고 종족별로 2개, 총 8개의 직업을 만날 수 있다.

또한 ‘로한 2’는 통합 계정을 통해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고민을 해결했다. '부캐를 키우고 싶은데 처음부터 다시 키울 엄두가 나지 않는다'라는 고민은 누구나 MMORPG를 플레이했던 사람이라면 한번쯤 해봤을 고민이다. 이에 대해 ‘로한 2는 통합 계정을 통해 캐릭터 이름부터 레벨, 인벤토리, 퀘스트 진행도, 얻은 스킬의 등급과 레벨, 코스튬, 펫, 탈 것, 도감 달성도, 액세서리, 길드 등등 MMORPG 전반적인 부분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필드 전투는 암살자로, 보스는 힐러로 다양한 직업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다.

부캐 키우기에 대한 부담이 없다 / 플레이위드
부캐 키우기에 대한 부담이 없다 / 플레이위드

 

◇ 필드 PVP에 대한 깊은 고민....개인전 콘텐츠 '블러드포그'

한편 ‘로한 2’는 원작의 다양한 성장 시스템을 계승하는 한편 게임을 종료해도 플레이가 유지되는 사냥 도우미를 통해 끊임없는 성장을 즐길 수 있다. 또한 PVP를 강조했던 ‘로한’ 답게 ‘로한 2’ 역시 모든 필드에서 PVP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PVP를 막기 위해 일부 지역은 안전 지역으로 보호되며 자동 반격을 지원해 사망 패널티를 최소화했다. 

또한 독창적인 PVP로서 불특정 다수의 인원이 참가하여 시그니처 스킬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인전 콘텐츠 블러드포그가 존재한다. 몬스터와 플레이어가 뒤섞여 싸우는 콘텐츠로서 필드에 블러드포그가 발생하면 해당 위치에 있는 30레벨 이상의 이용자가 참가할 수 있고 PVP와 사냥을 통해 시그니처 스킬을 얻을 수 있다. 운과 전략도 따라야 하는 콘텐츠로서 기존 필드 사냥과는 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필드 보스전을 통해 보스를 처치한 길드가 해당 지역을 `1일 동안 해당 지역을 점령할 수 있다. 점령 길드는 영지내의 PVP 가능 여부와 적대 길드 입장 불가 기능을 설정할 수 있고 해당 지역에서 사냥하는 유저에게 세금을 걷을 수 있다. 암흑 도약 시스템은 서버와 서버가 전쟁하는 큰 스케일의 전쟁으로 다른 서버를 침공하거나 침공해온 상대를 방어하는 콘텐츠로서 시즌제로 운영된다. 

로한2 개발 총괄 장재형 PD /플레이위드
로한2 개발 총괄 장재형 PD /플레이위드

 

◇ 루비 이외에는 현금 상품을 일절 판매하지 않아

BM 모델 역시 구독형 상품과 거래의 수단이 되는 루비 이외에는 게임내 밸런싱이나 성장에 영향을 주는 현금 상품을 일절 판매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로한 2’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코스튬이나 탈 것, 펫 등을 무제한으로 소환할 수 있다. 캐릭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모든 콘텐츠 역시 게임 플레이와 유저간의 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루비는 게임머니를 거래할 때 사용하는 화폐로서 유료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또한 구독 시스템은 사용하지 않아도 성장이나 아이템 드롭에 불이익은 없으며 대신 구독 시스템을 사용하면 몬스터 사냥시 얻는 아이템과 크론이 거래 가능한 형태로 얻을 수 있고 거래소와 크론 거래소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매일 코스튬, 펫, 탈 것, 소환권 등을 제공받는다.

각종 부가 서비스는 캐릭터명 변경이나 길드명 변경, 캐릭터 슬롯 추가, 캐릭터 성별 변경 등 캐릭터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편의성 현금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소환은 크론(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는 화폐) 소환은 무제한으로 가능하지만 루비 소환은 매주 일정한 수만큼만 가능하다.

 

이처럼 과금에 대한 부담을 낮춘 ‘로한 2’는 사전등록 50만명을 돌파하며 MMORPG팬의 관심을 얻고 있다. ‘로한 2’는 모바일, PC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며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Copyright ⓒ 게임와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