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함급 크기와 고급감으로 중무장"... 제네시스, 신형 G80 전기차 출시

"기함급 크기와 고급감으로 중무장"... 제네시스, 신형 G80 전기차 출시

오토트리뷴 2024-09-05 20:55:32 신고

[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제네시스가 5일 ‘G80 전동화 부분 변경 모델(이하 G80 전기차)’를 출시했다. 2021년 7월 첫 출시 이후 3년 만에 나온 신형으로, 기존 대비 길어진 차체와 배터리 용량 증대, 다양한 편의 장비를 탑재했음에도 가격 상승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김동민 기자)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김동민 기자)


길어진 차체, 디자인과 실용성 두 마리 토끼

전면부는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그라데이션 형태로 입힌 새로운 크레스트 그릴과 확장된 에어 인테이크 그릴을 적용했고, 헤드램프에는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담았다. 또한 크레스트 그릴 내 충전 도어는 내부 커버와 조명을 고급화했고, 전동식 개폐 및 열선 기능을 갖췄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김동민 기자)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김동민 기자)

측면부는 축간거리를 3,140mm로 기존 대비 130mm 늘였고, 19인치 디쉬 타입 휠을 새롭게 적용했다. 후면부는 범퍼 디자인을 더욱 간결하고 깨끗하게 다듬고, 크롬 장식을 측면 하단부에서부터 범퍼를 가로지르도록 이었다.

G80 전기차 외장 색상은 신규 색상 ▲제네바 실버와 전기차 전용 색상 ▲마티라 블루를 비롯, ▲우유니 화이트 ▲마칼루 그레이(유광/무광) ▲비크 블랙 ▲한라산 그린 ▲태즈먼 블루 ▲카프리 블루 ▲브루클린 브라운 등 10종 운영된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최신 트렌드 가미한 인테리어

G80 전기차 실내는 늘어난 축간거리로 여유로운 공간감을 부여했다. 축간거리를 130mm 늘이면서 뒷좌석 시트 위치를 최적화해 동급 최고 수준 뒷좌석 거주성을 확보했다. G80 전기차 뒷좌석 레그룸은 995mm(기존 대비 +83mm)이며 헤드룸은 950mm(기존 대비 +20mm)이다.

새롭게 적용한 27인치 OLED 클러스터/내비게이션 통합형 디스플레이는 2분할 또는 3분할 화면 선택이 가능해 사용자는 취향에 맞게 내비게이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센터페시아는 터치 타입 공조 조작계와 크리스탈 디자인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및 통합 컨트롤러(CCP)를 적용해 조작감을 향상하면서 시각적 고급감을 극대화했다.

▲참고사진, 제네시스 G90 뱅앤올룹슨 프리미어 3D 사운드 시스템(사진=양봉수 기자)
▲참고사진, 제네시스 G90 뱅앤올룹슨 프리미어 3D 사운드 시스템(사진=양봉수 기자)

또한 제네시스는 G80 전기차에 17-스피커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새롭게 적용하고 스피커 커버를 리얼 알루미늄으로 마감해 최고 수준 사운드는 물론 심미적 아름다움도 구현했다. 이외에도 새로운 앰비언트 무드램프와 신규 디자인을 갖춘 스티어링 휠, 뒷좌석 도어트림 퀼팅 등 소재 고급화와 함께 디자인을 개선했다.

G80 전기차 내장 색상은 ▲옵시디언 블랙 모노톤 ▲에크루 카멜 모노톤 ▲프러시안 블루 모노톤 ▲애쉬 그레이/글레이셔 화이트 투톤 등 4종으로 운영된다.

▲제네시스 G80 전동화 부분변경(사진=최현진 기자)
▲제네시스 G80 전동화 부분변경(사진=최현진 기자)


94.5kWh로 커진 배터리, 최대 475km 주행

G80 전기차는 기존 대비 용량이 7.3kWh 증대된 94.5kWh 4세대를 배터리 탑재로 1회 충전 복합 주행거리를 475km까지 끌어올렸다. 아울러 합산 출력 272kW, 합산 토크 700Nm 듀얼 모터 시스템으로 0→100km/h 소요 시간 5.1초를 기록한다.

또한 전/후륜 부시 사양을 개선해 주행 진동을 억제하고 차체 거동 및 주행 보조 기술을 최적화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ECS)은 거동을 내비게이션 등의 정보를 통해 사전에 제어함으로써 주행 안정성을 높여준다. 다이내믹 토크 벡터링(eDTVC)은 차량 선회 시 각 바퀴의 토크를 최적 분배해 안정적인 회전을 돕는다.

▲제네시스 G80 전동화 부분변경 모델(사진=최현진 기자)
▲제네시스 G80 전동화 부분변경 모델(사진=최현진 기자)

G80 전기차는 능동형 후륜 조향(RWS)을 적용해 늘어난 축간거리에도 우수한 회전 반경 및 조향 안정성을 확보했다. 유턴 및 골목길 주행 등 저속 주행 상황에서는 후륜을 전륜과 반대 방향으로 조향해 회전 반경을 줄여 조향 편의성을 높여주며, 중/고속 주행 시에는 후륜을 전륜과 같은 방향으로 조향해 차체 미끄러짐을 방지함으로써 선회 안전성을 높인다.

소음 억제도 신경 썼다. 신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과 함께 기존에 적용됐던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ANC-R)에 더해 쿼터·리어 글라스 두께 증대, 차체 발포폼 확대, 후석 차체 흡차음재 확대 적용 등으로 실내 정숙성이 더욱 높아졌다. 신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차량 거동 상태를 소리를 통해 직관적으로 전달하며, ‘호라이즌’과 ‘헤리티지: 블랙’으로 구성된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제네시스)


G90 넘보는 다채로운 편의 사양

제네시스는 G80 전기차에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앞좌석 콘솔 암레스트 열선 ▲동승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3존+ 공조(2열 풍량 독립 제어 포함) ▲디지털 키 2 ▲빌트인 캠 2 ▲직접식 그립 감지 스티어링 휠 등 다채로운 편의 및 안전 사양을 적용해 고객 편의성을 한층 강화했다.

가장 큰 변화는 2열로, 전기차 최초로 ‘쇼퍼 모드’를 도입하고, ‘뒷좌석 VIP 시트’ 등 플래그십 수준 고급 사양을 적용했다. 쇼퍼 모드는 최적화된 토크 및 서스펜션 세팅으로 뒷좌석에 탑승하는 VIP에게 부드러운 가속감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고, 쇼퍼 브레이크 모드는 브레이크 제어 유압 최적화를 통해 편안함 제동감을 제공한다. 운전자는 취향에 따라 드라이브 모드와 브레이크 모드에서 각각 쇼퍼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 2열(사진=김동민 기자)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 2열(사진=김동민 기자)

뒷좌석 VIP 시트는 좌/우 시트 등받이 리클라이닝 기능을 포함해 우측 16방향, 좌측 14 방향 전동식 조절을 지원하며, 윙아웃 헤드레스트와 에르고 모션 시트 컴포트 스트레칭 기능을 통해 장시간 운행 중에도 품격 높은 휴식을 제공한다. 아울러 ▲ 이지 클로즈 시스템 ▲전동식 도어 커튼 ▲후석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담았다.

긴급 상황 대비 안전 기능도 빠짐없이 탑재했다. 뒷좌석 VIP 시트에는 차량이 위험 상황을 인지한 경우 시트를 안전한 위치로 조절해 주는 프리세이프티 기능을 적용했으며, 뒷좌석 도어 맵포켓에는 유사시 탈출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대비해 이지 클로즈 비상 레버 및 조명을 추가했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김동민 기자)
▲제네시스 G80 전기차 부분 변경 모델(사진=김동민 기자)


100만 원가량 인상, 상승 최소화

제네시스는 신차 수준 상품성 강화에도 G80 전기차 판매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해 뛰어난 경쟁력을 확보했다.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전 기준으로 8,919만 원이다. 기존 대비 98만 원 상승했다.

kdm@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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