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 개막에 앞서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City Cube Berlin)에서 AI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100주년 IFA의 주인공으로 나선 삼성전자의 'AI 비전'을 보기 위해 이날 행사에는 전 세계 미디어·파트너 등 약 700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를 주제로 AI를 통해 모두에게 더욱 편리하고, 즐겁고, 지속 가능한 일상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크리스 브라우어(Chris Brauer) 런던대 골드스미스 경영연구소 최고혁신책임자 박사는 "삼성과 공동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사람들이 AI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삶의 질이 1.4배 높다"며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개인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고 생활 방식이 변화하며 성취 가능한 일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삼성전자는 'AI를 통해 개선된 일상'의 사례로 스마트싱스와 빅스비 음성 제어, 'AI 홈'을 소개했다. 스마트싱스로 집 밖에서도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된 빅스비는 신규 AI 음성 기술 적용으로 기기가 자연어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고 답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비스포크 AI 콤보·애니플레이스 인덕션에는 7형 터치스크린 'AI 홈'이 탑재돼 집 안의 가전 사용 현황을 한눈에 바라보면서 제어하거나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AI TV를 'AI 홈' 중심으로 내세우고 있는 삼성전자는 AI TV의 새로운 두 가지 기능도 제시했다. 문답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에 맞춰 AI가 생성한 다양한 이미지를 업스케일 화질로 화면에 띄워주는 '생성형 월페이퍼(Generative Wallpaper)' 기능과 화자의 의도를 이해해 자연스럽고 똑똑한 콘텐츠 검색이 가능해진 '빅스비' 등이다.
벤자민 브라운(Benjamin Braun) 삼성전자 구주 총괄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삼성은 AI기술이 사람들을 돕는 '보이지 않는 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개방형 스마트싱스 생태계와 삼성 AI 기술로 세계를 선도하고 AI가 서로 연결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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