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북 = 이나래 기자] 대규모 정산 지연 사태를 겪고 있는 티메프(티몬·위메프) 측이 소액 채권을 우선 변제하겠다는 자구안을 내놓았지만, 채권자들은 회사의 조기 정상화가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티메프는 채권자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법원에 자구안을 다시 제출할 예정이다.
13일 서울회생법원 회생2부는 '회생절차 협의회'를 열고 티몬과 위메프의 자구계획안을 검토했다.
두 회사가 제출한 자구안에는 소액 채권자 10만명(티몬 4만명, 위메프 6만명) 우선 변제 계획과 정산 시스템 개편, 인력 구조조정 등을 통한 정상화 방안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판매자 미정산 대금에 대한 분할변제안과 채권 일시 변제 및 출자로 전환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그러나 협의회에서는 소액 채권 우선 변제 계획에 대한 채권자들의 의견이 엇갈렸다. 많은 채권자들은 "소액 채권 변제보다는 회사의 조기 정상화가 더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류화현 위메프 대표는 "채권자들이 원하고 있는 방향을 반영하여 자구안을 보완해 법원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류 대표는 외부 투자 유치와 관련해 "8월 말까지 시한을 부여받았으며, 여러 투자자들과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대한 100% 변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3년 내에 정상화하고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원은 오는 30일 오후 3시에 다음 회생절차 협의회를 이어가기로 했다. 재판부는 수많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피해가 심각한 만큼 보호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조기에 회생계획이 수립되지 않으면 회생 절차가 계속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티몬과 위메프는 지난달 29일 법원에 기업 회생과 함께 ARS 프로그램을 신청했으며, 현재 회생절차는 다음달 2일까지 보류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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