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얼러 인터뷰 Part 2. Emily Frances Barrett

주얼러 인터뷰 Part 2. Emily Frances Barrett

에스콰이어 2024-07-27 00:00:08 신고

Emily Frances Barrett
런던 기반의 오브제 스튜디오 에밀리 프랜시스 배럿. 담배꽁초와 깃털, 깨진 도자기, 꽃잎… 이 모든 재료가 에밀리에게는 프레셔스 스톤이다. 청결하게 닦고 소중하게 덧칠해 멋대로 붙이고 엮는다. 그녀에게 이 일련의 과정은 수행과도 같다. 에밀리 프랜시스 배럿에 ‘주얼리 브랜드’보다 ‘오브제 스튜디오’라는 칭호가 더 어울리는 이유다.
주얼러, 아티스트, 디자이너… 당신은 자신을 어떻게 수식하나? 어떤 수식어도 붙이고 싶지 않다. 나는 에밀리 프랜시스 배럿이다. 어느 날은 꽃병을, 어느 날은 귀고리를, 또 다른 어느 날은 가구를 만드는 에밀리. 어떤 것을 만들어내도 이상하지 않고 어떤 것이든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 매일 확장하고, 배우고, 성장하는 그런 사람. 누가 뭐래도 당신의 작업 스타일은 독보적이다. 이런 오브제를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 작업을 시작한 시점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 ‘아티스트가 되어야지!’라는 생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본 적은 단 한 번도 없으니까. 다만 나는 아주 어릴 때부터 호기심이 많았다. 걸을 때도 늘 두리번거리며 주변을 살폈다. 길거리는 내게 그 어느 곳보다 재미있는 테마파크였다. 집에 돌아오면 내 주머니는 산책길에 주운 물건들로 빵빵하게 부풀어 올라 있었다. 부모님 말에 따르면 가위를 잡기 시작했을 때부터 그것들로 뭔가를 만들어 자랑했다더라. 상어 이빨부터 동물 뼈, 담배꽁초까지 이 기상천외한 재료들을 다 그렇게 발견한 건가? 물론이다. 가끔 꼭 필요한 원석이나 재료가 있다면 구매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재료는 길에서 얻는다. 여행으로 떠난 휴양지에서, 집 앞 공원을 산책하다가, 마켓에서 장을 보던 중에, 어디서든 재료를 발견할 수 있다. 참고로 우리 아버지는 골동품상인데, 때로는 그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어떤 도움? 서리얼(Surreal)한 재료들을 깜짝 선물로 주신다. 상어 이빨도 그중 하나였다. 그래도 그에게 받은 것 중 가장 좋은 건 다름 아닌 ‘가치 있는 무언가를 사냥하는 눈’과 ‘별 볼 일 없는 물건에 생명을 불어넣는 능력’이다. 어떤 재료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나? 다른 곳에서는 절대 찾을 수 없는 유일무이한 모양을 갖고 있으면서 튼튼하고 썩지 않는 것. 당신의 주얼리는 제각기 유일무이하고 그래서 재밌지만, 상업성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당연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내 손을 거쳐야만 하는 작업 방식도 한몫한다. 하지만 단 한 번도 이 일을 업으로 삼은 걸 후회한 적은 없다. 애초에 이 물건들을 팔아 부자가 될 거란 기대를 해본 적도 없었고. 그저 내가 사랑하는 일을 하는 그 순간이 좋다. 무언가를 창조하는 일은 매일 새롭고 초현실적이며 아름다우니까. 당신이 생각하는 아름다움은? 예상할 수 없는 모든 것. 아마도 아름다움은 불안과 설렘에서 오는 듯하다. 무언가를 창조하는 시작점이 그렇고, 머릿속의 희미한 형태가 내 손안에서 또렷하게 구현되는 과정이 그렇듯이. 창조의 순간에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향, 조명, 음악, 습관, 이 모든 것. 강박적으로 스튜디오 분위기에 집착하는 편이다. 정돈되지 않은 몸과 마음, 환경에서는 왠지 작업도 해치우듯 하게 되는 것 같아 매일 꼭 해야 하는 루틴을 정해뒀다. 일단 출근하면 팔로산토와 일본에서 사온 향을 피우고, 다큐멘터리 팟캐스트를 튼다. 요즘 빠져 있는 건 ‘트루-크라임’ 장르로 통칭되는 수사물 팟캐스트. 몽롱한 아침 정신을 오싹하게 깨우는 나만의 방법이다. 지루한 오후 시간엔 겐마이차를 마시는 것도 잊지 않는다. 꽤나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편인가 보다. 이 직업은 일과 일상의 경계가 모호해서 멘털 관리에 더더욱 신경 써야 한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유지하려 일주일에 5일은 운동하며 땀을 흘리고, 명상한다. 좋은 몸과 마음은 최고의 도구라고 생각해서 이 도구를 더 예쁘고 건강하게 가꾸고 싶다. 최근 당신을 웃음 짓게 하는 일이 있나? 독립 이후 이제껏 셰어링 하우스를 전전하며 살았는데 처음으로 내 집이 생겼다. 요즘은 정말 집 꾸미는 재미로 사는 것 같다. 아르데코 문양으로 장식된 스테인리스스틸 커피 머신, 하나하나 전부 다르게 생긴 컵들, 돌로 만든 것 같은 검은색 냄비, 1만4000가지 색상으로 빛을 발하는 조명…. 야금야금 모아온 나의 보물들을 보기 좋게 정렬한다. 마치 내 작업의 확장처럼. 에밀리 프랜시스 배럿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을 하나만 꼽아본다면? 지금 뉴욕 TIWA 셀렉트 갤러리에 전시 중인 ‘Mudlark Vessel’. 내 작업의 정점에 있는 오브제가 아닐까.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했던, 그리고 아껴뒀던 재료들을 아낌없이 할애한 작품이다. 역사적인 물건을 찾기 위해 강바닥과 수풀 그 어디라도 뒤지는 예술가로서의 본능을 표현하고 싶었다. 혹시 메모리 저그를 아는지 모르겠다. 아프리카의 전통 자기인데, 고인의 물건을 덕지덕지 붙여 만든 주전자 형태의 물병이다. 이 오브제는 에밀리 프랜시스 배럿의 메모리얼 저그나 다름없다. 이제 곧 공개될 다음 작품을 소개해달라. 빈티지 젬스톤을 잔뜩 사용한 보석함을 만들고 있다. 이름은 ‘듀얼러리(Duallery)’다. 앞으로 어떤 작업을 더 하고 싶나? 나는 많이 만들어내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그저 누군가는 분명 내게 기대하고 있을 법한 것, 그 이상을 꾸준히 보여주고 싶다.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고 과정을 아름답게 여길 줄 아는 그런 아티스트이자 주얼러로 살고 싶다. 마음껏 삶을 사랑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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