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파편 '우수수'…애써 태연하던 크림반도 휴양지도 전쟁통

미사일 파편 '우수수'…애써 태연하던 크림반도 휴양지도 전쟁통

연합뉴스 2024-06-24 13:11:49 신고

3줄요약

러, 우크라 미사일 격추…"어린이 3명 비롯해 민간인 사상"

해수욕객 혼비백산…안전 자부하던 푸틴성지 이제 위험천만

미군 에이태큼스 발사 훈련 미군 에이태큼스 발사 훈련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가 점령 중인 크림반도를 공격하는 데 사용한 미국산 장거리 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의 파편이 인근 해변에 떨어지면서 관광객 등 민간인이 사상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복수의 러시아 당국자는 크림반도 세바스토플의 혼잡한 휴양지 상공에서 방공시스템이 발사체를 격추하면서 어린이 3명 포함 최소 5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또한 러시아 보건부는 이번 사고로 어린이 27명을 포함해 124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당시 상황을 담은 한 영상에는 세바스토폴 인근으로 미사일이 접근한 뒤 폭발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파편이 연이어 '쿵' 소리를 내며 모래사장에 떨어지고, 관광객들이 비명을 지르며 달려가는 장면도 영상에 담겼다.

또 다른 영상들에는 관광객들이 일광욕 의자를 이용해 부상자들을 해변 밖으로 옮기거나, 수영복 차림의 여성들이 피를 흘리는 한 부상자를 눕히고 다급하게 응급처치하는 모습 등도 포착됐다.

앞서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낮 우크라이나군이 세바스토폴을 향해 에이태큼스 집속탄 미사일 5기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4기는 러시아군 대공방어시스템에 격추됐으나 나머지 1기는 공중에서 집속탄 탄두가 폭발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세바스토폴 민간인에 대한 고의적인 미사일 공격에 대한 1차적 책임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한 미국, 그리고 우크라이나에 있다"며 "그런 행동에는 반드시 대응이 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이번 공격에 대해 보고받았으며 군 고위 간부, 응급 의료진 등과 지속적인 연락을 취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방어 목적에만 러시아 본토를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중거리 유도 다연장 로켓 시스템(GMLRS) 등 미국산 무기로 공격하는 것을 허용했다.

미국은 에이태큼스 미사일을 이용한 러시아 본토 공격은 허용하지 않았지만 크림반도는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지역이라는 점에서 본토라고는 할 수 없다.

북한, 시리아, 쿠바 등 극소수를 제외한 국제사회는 크림반도를 러시아가 불법적으로 점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영토로 본다.

크림반도는 전쟁 전까지만 해도 새하얀 모래밭, 쿠바 스타일의 해변 주점, 양질의 편의시설을 완비한 유명 휴양지였다.

그러나 러시아가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크림반도는 러시아군의 보급을 위한 안전 후방으로 활용됐다.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를 본부로 삼는 러시아 흑해함대를 수시로 공격하면서 휴양지의 성격이 퇴색하고 관광업계 매출도 급감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전쟁 중에도 크림반도 관광을 홍보하고 휴양객을 유치했다.

여기에는 크림반도가 보호받는 전략 요충이자 일상이 보호되는 자국 영토라는 의미를 담은 겉치레가 투영된 것으로 관측되곤 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크림반도 강제병합 뒤 '역사를 바로잡았다'며 크림반도를 '거룩한 땅', '성지' 등으로 표현할 정도로 애착을 내비친 바 있다.

작년 여름까지도 휴양객으로 빼곡하던 크림반도 해변 작년 여름까지도 휴양객으로 빼곡하던 크림반도 해변

[타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hrseo@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