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분자의 1조 분의 1초, 그 순간을 포착!

물 분자의 1조 분의 1초, 그 순간을 포착!

이웃집과학자 2024-04-27 19:46:00 신고

미세한 크기의 물 분자가 멈추는 순간이 포착됐습니다.

 

UNIST 물리학과 박형렬 교수팀은 강원대학교 정지윤 교수팀, UNIST 김대식, 박노정, 정준우 교수팀, 충북대학교 김경완 교수팀, 서울대학교 박윤 교수팀과 함께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해 나노 공진기 내부 이차원 세계에 갇힌 물 분자의 동역학이 억제되는 것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는데요.

 

나노 공진기에서 증폭된 고밀도의 빛으로 물 분자에서 초고속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군집 운동을 피코초(1조분의 1초)라는 찰나의 순간에 관찰한 것입니다.

 

물의 동역학은 물 분자가 특정 주파수에서 특정 운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동역학이 억제되면 물 분자는 잠깐 고체와 같은 성질을 갖게 됩니다. 나노미터(nm, 10억분의 1미터) 두께의 물 분자는 테라헤르츠 전자기파의 파장보다 백만분의 일 정도로 작아 물 분자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제 1저자 양효심 UNIST 연구원은 “기존 물 분자의 특성은 매우 낮은 주파수에서 전기적으로 측정했다”며 “하지만, 테라헤르츠 영역과 같은 높은 주파수에서 매우 좁은 틈에 갇힌 물 분자들의 동역학’에 대해선 밝혀진 바가 없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연구팀은 테라헤르츠파의 집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원자층 리소그래피 기술을 이용해 나노 공진기를 제작했습니다. 기존의 나노 공진기는 수십 나노미터 수준까지만 너비를 줄일 수 있었죠. 하지만 원자층 리소그래피를 이용한 나노 공진기는 1나노미터까지 틈의 너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제작된 공진기는 축전기의 원리에 따라 틈의 너비가 나노미터 영역으로 좁아질수록 내부에 유도되는 전기장의 변화에 특성이 민감하게 바뀝니다. 즉, 분자 운동의 측정 감도가 크게 향상되는데요.

 

기존 연구에 따르면 나노미터 틈에 갇힌 물은 양쪽 면에 의해 물 분자가 정렬되어 그 움직임이 억제되는 ‘계면효과’가 발생합니다. 물 분자는 테라헤르츠 주파수 영역에서 피코초 속도로 움직이는 다양한 군집 운동을 하는데, 나노 틈에 갇힌 물 분자는 이러한 군집 운동이 억제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금속 나노 공진기 내부에 갇힌 물의 동역학 개략도.(A) 본 연구에 사용한 금속 나노 공진기 개략도. (B) 넓은 틈을 가질때 중간층의 물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지만, (C) 좁은 틈에 구속되어 있을 때 물의 피코초 회전 운동 억제를 표시함.출처: UNIST
금속 나노 공진기 내부에 갇힌 물의 동역학 개략도.(A) 본 연구에 사용한 금속 나노 공진기 개략도. (B) 넓은 틈을 가질때 중간층의 물이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지만, (C) 좁은 틈에 구속되어 있을 때 물의 피코초 회전 운동 억제를 표시함.출처: UNIST

연구팀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2~20나노미터까지 너비를 조정할 수 있는 나노 공진기를 제작하고 틈속에 물을 채웠습니다. 테라헤르츠 전자기파 투과실험을 통해 나노미터 두께의 물의 복소 굴절율을 확인했습니다. 실험 대상에 빛이 진행할 때, 빛의 크기가 줄어드는 비율로 물의 동역학 변화도 알아봤습니다.

 

연구팀은 약 2나노미터 너비의 틈에서 계면효과에 의해 물의 피코초 동역학이 억제되는 것을 최초로 확인했다. 또한 10나노미터의 틈에서 물 분자의 피코초 군집 운동이 감소해 동역학이 억제되는 것 또한 발견했는데요.

 

공동 1저자 지강선 UNIST 연구원은 “기존 나노미터 틈에 구속된 물은 계면효과에 의해 정렬되어 고체와 비슷한 현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번 실험를 통해 계면 효과뿐만 아니라 물 분자들의 피코초 군집 운동 감소에 의한 영향도 존재한다는 것을 최초로 밝혔다”고 설명했습니다.

 

박형렬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이차원 물 분자의 초이온 상태(superionic phase) 등을 관찰하거나 DNA, RNA와 같은 용매에 있는 분자들의 동역학을 연구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며 “나노 공진기의 크기를 조절해 중적외선, 가시광 영역까지 확장할 수 있는 연구다”고 덧붙였습니다.

연구 결과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 학술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s)에 4월 24일 온라인 게재됐습니다.

논문명: Suppressed terahertz dynamics of water confined in nanometer gaps

 

#용어설명

1. 원자층 리소그래피(atomic layer lithography)

반도체 공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포토리소그래피(photolithography) 공정과 원자 층 증착법(atomic layer lithography)을 활용하여 테라헤르츠 나노공진기 구조물을 대면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기술

2. 테라헤르츠 전자기파 투과 실험

GaAs와 같은 반도체 물질을 이용하여 테라헤르츠 영역의 전자기파 펄스를 발생시킨 후 시료를 통과하게 한 후의 펄스 신호를 전기 광학 샘플링 방법(Electro-Optic Sampling method)으로 검출하여 시료의 테라헤르츠 투과율을 측정하는 실험

3. 복소 굴절률(complex refractive index) 

매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단위가 없는 량으로, 복소수로 표현됨. 실수부는 매질로 빛이 진행할 때, 광속이 줄어드는 비율, 허수부는 매질 내에서 빛의 크기가 줄어드는 비율

4. 계면효과 

물이 매우 좁은 틈 사이에 갇혀있을 때, 금속 끝에 유도되는 되는 극성 전하에 의해 정렬되어 계면에 정렬되는 효과

5. 진동 상태밀도 모델 (vibrational density of state model)

Debye 모델을 사용하여 물질의 전기 유전상수를 추측할 수 있는 모델

Copyright ⓒ 이웃집과학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