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원하청 상생협약’…2·3차 협력사까지 확대

현대차·기아 ‘원하청 상생협약’…2·3차 협력사까지 확대

데일리안 2024-04-25 14:01:00 신고

복지·안전·채용 등 근로여건 개선

120여억원 신규 투자 본격 시동

상생 협약 주요 내용. ⓒ고용노동부

지난해 조선업에 이어 자동차 산업에서 ‘대기업과 협력사 간 격차 완화와 약자 보호’를 위한 두 번째 상생 협약이 체결됐다.

25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번 협약식은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면서 노동 약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중소협력사의 근로여건 향상이 중요하다는 것과 경영안정, 생산성 향상 중심의 지원을 넘어 2, 3차 협력사의 근로여건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원·하청사, 전문가, 정부로 구성된 상생협의체는 지난 5개월간 협력사 노·사 간담회(46개사), 권역별 중소협력사 설명회(20회) 등 현장의견을 토대로 과제를 발굴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기아는 복리후생-인력양성-산업안전 등 근로여건 전 부문에 걸쳐 120여억원 규모의 사업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현대자동차·기아는 중소협력사의 복지 증진을 위한 재원을 출연하고 근로환경 개선, 휴가비 등 협력사 여건에 맞춤 복지사업을 시행한다. 또 협력사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 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 어린이집을 최초로 신설한다.

또 자동차산업에 새롭게 진입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장기근속에 따른 지원금을 지급한다. 산업전환과 관련된 교육과 컨설팅도 확대한다. 중소협력사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노후‧위험 공정 개선 비용 역시 지원한다.

완성차기업뿐만 아니라 1차 협력사도 힘을 보탠다. 업계 최초로 1차 협력사 협력회는 2, 3차 협력사의 근로여건 개선을 위한 재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산업 전반의 상생 문화 확산을 위해 현대자동차·기아는 1차 협력사의 상생 노력에 대한 제도개선, 인센티브를 검토한다.

기존의 생산성 향상 컨설팅, 기술유출 보안 관리, 해외수출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고 저금리대출 등 2, 3차 협력사를 위한 금융지원도 지속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기아-협력사-고용노동부는 상생 협약이 처음 시작하는 단계인 만큼 상생협의체를 지속 운영하면서 현장 노‧사의 평가를 포함한 이행상황을 짚어보고 성과가 있는 과제는 유지‧발전시키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식 장관은 “지속 가능한 자동차산업 생태계로 나아가기 위한 첫 시동을 걸었다”며 “협약에 참여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 확대가 중요한 만큼 정부도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인 ESG 선도기업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기업의 상생 노력을 널리 알리고 제도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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