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람] 하이브와 전면전에 나선 '뉴진스 맘' 민희진

[이사람] 하이브와 전면전에 나선 '뉴진스 맘' 민희진

머니S 2024-04-24 07: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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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희진 대표 등 어도어 일부 임원들이 '탈 하이브 시도' 정황에 하이브의 감사를 받는 가운데 민 대표는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가 본질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사진은 민희진 어도어 대표와 방시혁 하이브 의장. /사진=하이브 민희진 대표 등 어도어 일부 임원들이 '탈 하이브 시도' 정황에 하이브의 감사를 받는 가운데 민 대표는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가 본질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사진은 민희진 어도어 대표와 방시혁 하이브 의장. /사진=하이브
국내 최대 엔터사인 하이브와 소속 레이블 어도어 간의 내홍이 이어지고 있다. 걸그룹 뉴진스를 K팝 정상 자리에 올린 '뉴진스 맘' 민희진 대표와 어도어 경영진들이 모회사인 하이브로부터 독립하려는 정황이 포착되면서 하이브와 대립하고 있다.

머니S는 경영권 탈취 시도 의혹에 휩싸인 민희진 어도어 대표를 24일 화제의 인물로 선정했다. 하이브는 현재 민희진 대표 및 현 어도어 경영진에게 감사 질의서 답변을 요구한 상태다. 민 대표 등이 이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면 하이브는 어도어 주주총회 소집 등 법적 조치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엔터 업계와 아티스트 팬들은 이번 사태로 인한 민희진 대표와 걸그룹 뉴진스 행보를 주목하고 있다.

하이브 균열… 방시혁-민희진 충돌

민희진 어도어 대표/사진=어도어 민희진 어도어 대표/사진=어도어
지난 22일 하이브는 소속 레이블 어도어의 경영권을 민희진 대표 등이 탈취하려 한다며 감수에 착수한 사실을 공개했다. 하이브가 이날 어도어 전산 자산을 확보하면서 찾은 문건은 최소 3개, 민 대표의 측근인 A씨가 지난달 23일과 29일에 각각 작성한 업무일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희진 대표는 같은날 오후 공식입장을 통해 분쟁의 배경이 하이브의 무단 도용이라고 밝혔다. 하이브의 또 다른 레이블 빌리프랩이 신인 걸그룹 아일릿을 론칭하는 과정에서 뉴진스를 카피했다고 문제를 제기했지만 오히려 하이브가 감사권을 발동했다는 것이다.

민 대표는 "아일릿이 모든 영역에서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다"며 "이는 하이브가 관여한 일이고 어도어는 뉴진스의 성과를 카피하는 것을 허락하거나 양해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하이브 및 빌리프랩에 이번 카피 사태는 물론 이를 포함하여 하이브가 뉴진스에 대해 취해 온 일련의 행태에 관하여 공식적인 문제 제기를 했고, 하이브는 변명만 하다가 갑작스레 민 대표의 직무를 정지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박지원 하이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3일 사내 메일을 통해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건들은 아일릿의 데뷔 시점과는 무관하게 사전에 기획된 내용들이라는 점을 파악하게 됐다"며 "회사는 이러한 내용들을 이번 감사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확인한 후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이브 '멀티 레이블 체제' 독 됐나

뉴진스/사진=하이브 뉴진스/사진=하이브
방시혁 의장이 설립한 하이브는 방탄소년단(BTS)이 소속된 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 시작했다. 이후 플레디스, 쏘스뮤직, 빌리프랩, 어도어 등의 기획사를 산하 레이블로 흡수하거나 새로 설립하며 '멀티 레이블 체제'를 구축했다. 이 중 어도어는 하이브가 자본금 161억원을 출자해 만들어졌다.

2022년 SM엔터테인먼트에 공채 평사원으로 입사한 민 대표는 SM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며 소녀시대, 샤이니, f(x), 엑소, 레드벨벳 등의 콘셉트 기획을 담당했다. 2019년 하이브에 합류한 이후 브랜드 총괄(CBO)로서 새로운 CI 개발 및 신사옥 공간 인테리어를 주도하며 브랜드 구축을 이끌었다.

2021년 11월엔 하이브 레이블로 설립된 어도어 대표가 됐다. 같은 해 7월 걸그룹 뉴진스를 성공적으로 론칭시키며 프로듀서로서의 역량도 인정 받았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패스트 컴퍼니'는 지난달 '2024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50대 기업'에 하이브를 포함하면서 민 대표의 전략과 뉴진스의 활약을 선정 배경으로 꼽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하이브와 민희진 대표가 걸그룹을 론칭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발생해 이번 사태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하이브와 선을 긋는 듯한 민 대표의 과거 인터뷰도 재조명되고 있다.

민 대표는 지난해 1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투자금이 결정돼 투자가 성사된 이후의 실제 세부 레이블 경영 전략은 하이브와 무관한 레이블의 독자 재량이기도 하거니와 난 당시 하이브 외에도 비슷한 규모의 투자 제안을 받았다"며 "당시 내게는 다양한 선택지들이 있었고, 투자처가 어디든 '창작의 독립', '무간섭'의 조항은 1순위 였을 것이라 사실 꼭 하이브여야 할 이유도 없었다"라고 밝혔다.

이번 분쟁의 씨앗이 된 멀티 레이블 시스템에 대해 박지원 하이브 CEO는 "이번 사안을 잘 마무리 짓고 멀티 레이블의 고도화를 위해 어떤 점들을 보완해야 할 것인지 지속해서 고민하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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