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父' 방시혁 vs '뉴진스 母' 민희진… 아일릿은 무슨 죄?

'BTS 父' 방시혁 vs '뉴진스 母' 민희진… 아일릿은 무슨 죄?

머니S 2024-04-23 10:44:44 신고

3줄요약

하이브와 하이브 산하 레이블 어도어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걸그룹 뉴진스(왼쪽)와 아일릿. /사진=뉴진스, 아일릿 공식 인스타그램 하이브와 하이브 산하 레이블 어도어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걸그룹 뉴진스(왼쪽)와 아일릿. /사진=뉴진스, 아일릿 공식 인스타그램
하이브(방시혁 의장)와 그 산하 레이블인 어도어(민희진 대표) 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22일 하이브에 따르면 하이브는 이날 어도어 경영진인 민 대표와 임원 A씨 등에 대한 감사에 나섰다. 하이브 감사팀은 어도어 경영진을 찾아 전산 자산 회수, 대면 진술 확보 등에 임했다.

어도어에는 뉴진스가 소속되어 있다. 하이브는 민 대표가 뉴진스를 데리고 본사로부터 독립하려 한다고 파악하고 관련 증거 수집에 나섰다. 하이브는 A씨 등 어도어 경영진들이 대외비인 계약서를 유출하고, 하이브가 보유하고 있는 어도어 주식을 팔도록 유도했다는 정황을 포착해 이같은 감사권을 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하이브는 A씨가 하이브 내부 정보를 어도어에 넘긴 것으로도 파악하고 있다.

이후 민 대표의 어도어 측은 공식 입장을 내고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를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우리나라 음악 산업과 문화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 사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다"라며 이번 사태는 민 대표가 '아일릿이 뉴진스를 카피한다'라고 문제를 제기하자 하이브 측이 자신을 쫓아내려 하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어도어는 "어도어 및 그 소속 아티스트인 뉴진스가 이룬 문화적 성과는 아이러니하게도 하이브에 의해 가장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라며 "하이브의 레이블 중 하나인 빌리프랩은 올해 3월 여성 5인조 아이돌 그룹 아일릿을 데뷔시켰다. 아일릿의 티저 사진이 발표된 후 '뉴진스인 줄 알았다'는 반응이 폭발적으로 온라인을 뒤덮었다. 아일릿은 헤어, 메이크업, 의상, 안무, 사진, 영상, 행사출연 등 연예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뉴진스를 카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이 아일릿 데뷔 앨범의 프로듀싱을 했다.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는 빌리프랩이라는 레이블 혼자 한 일이 아니며 하이브가 관여한 일이다. K-POP을 선도하는 기업이라는 하이브가 단기적 이익에 눈이 멀어 성공한 문화 콘텐츠를 아무런 거리낌 없이 카피하여 새로움을 보여주기는커녕 진부함을 양산하고 있는 것"이라 목소리를 높였다.

또 어도어는 "아류의 등장으로 뉴진스의 이미지가 소모되었고, 불필요한 논쟁의 소재로 끌려들어가 팬과 대중에게 걱정과 피로감을 주었다. 이러한 사태를 만들어 낸 장본인은 하이브와 빌리프랩이건만,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어도어 및 뉴진스의 몫이다"라며 불만을 쏟아냈다.

데뷔곡 '마그네틱'(Magnetic)으로 음원 차트 1위를 질주하며 인기를 끌던 아일릿은 어도어의 입장문으로 인해 '뉴진스 아류 그룹'이라는 달갑지 않은 꼬리표를 달고 활동을 이어가게 됐다.

뉴진스는 지난 2022년 데뷔한 신인 그룹으로서 올해 7월이나 돼야 2주년을 앞두고 있다. '디토', '쿠키', '하입보이', '어텐션', 'OMG' 등 발표하는 곡들 마다 히트를 치며 명실상부 국내 최고 걸그룹으로 우뚝 떠올랐다. 지난해 각종 시상식에서도 주요 부문 시상을 휩쓸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 과정에서 뉴진스는 수상 소감을 통해 민 대표에게 감사한 마음을 공개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뉴진스의 엄마'라고 불리는 민 대표와 모회사격인 하이브의 갈등이 뉴진스의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