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예능 ‘삐걱’ SBS, 다시 꺼낸 ‘유재석 카드’로 될까 [D:방송 뷰]

신규 예능 ‘삐걱’ SBS, 다시 꺼낸 ‘유재석 카드’로 될까 [D:방송 뷰]

데일리안 2024-04-22 07:01:00 신고

3줄요약

‘틈만 나면’부터 ‘세리네밥집’까지.

'익숙한' 소재로 승부수 띄운 SBS

‘강심장VS’가 부진 끝에 조용히 종영한 가운데, SBS가 국민 MC 유재석으로 반등을 꾀한다. 유재석과 유연석이 시민들을 만나는 ‘틈만 나면’이 시청자들을 만날 준비를 마친 것이다.

여기에 박세리가 주인공인 ‘세리네밥집’과 오지 식문화를 전하는 ‘정글밥’까지. 최근 신규 예능들의 성적이 시원치 않은 SBS가 ‘반전’을 쓸 수 있을지 관심이다.

ⓒ

가장 먼저 출격하는 ‘틈만 나면’은 일상 속 마주하는 잠깐의 틈새 시간 사이에 행운을 선물하는 ‘틈새 공략’ 버라이어티다. 유재석, 유연석이 2MC로 나서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예정이다.

유재석이 MC로 나섰다는 점에서 ‘기대 예능’으로 꼽히지만, 내용 면에선 큰 기대를 모으진 못하고 있다. 유재석과 시민들의 소통 콘셉트는 이미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접한 바 있으며, 첫 회 게스트로 이광수가 예고되면서 기시감을 불러일으킨다.

‘틈만 나면’의 전작인 ‘강심장VS’가 10년 만에 돌아온 연예인 토크쇼 ‘강심장’의 부활로 방송 전 관심을 받았으나 결국 ‘올드한’ 소재의 한계를 이겨내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번에도 다시금 ‘익숙한’ 카드를 꺼낸 SBS의 선택에 더욱 의문이 남는다.

‘세리네밥집’, ‘정글밥’ 또한 ‘먹방’의 변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모양새다. ‘세리네밥집’은 박세리가 손님들의 고민을 듣고 집밥을 대접하는 토크쇼이며, ‘정글밥’은 오지 식문화체험기인데, 두 프로그램 모두 ‘신선함’ 측면에선 뒤쳐진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박세리는 이미 ‘나 혼자 산다’를 비롯해 여러 예능프로그램에서 잘 먹고, 잘 챙기며 ‘수더분한’ 모습을 보여줘 화제를 모았었다.

여기에 ‘정글밥’은 ‘정글의 법칙’ 출연자인 코미디언 김병만의 ‘토사구팽’ 논란으로 방송 전부터 논란을 빚었다. SBS 관계자는 ‘정글밥’은 ‘정글의 법칙’ 스핀오프가 아니며, 소재에 대한 아이디어 또한 김병만의 제안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으나 ‘정글’하면 떠오르는 김병만을 배제한 것에 시청자들 또한 의문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물론 SBS 예능프로그램의 성적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런닝맨’이 700회를 맞았으며, ‘미운 우리 새끼’, ‘돌싱포맨’이 각각 시청률 10%, 5%를 넘기며 순항 중이다.

그러나 시청자들의 혹평 속 존재감 없이 막을 내린 ‘강심장VS’를 비롯해 지난해 방송된 ‘동네멋집’, ‘먹찌빠’ 등이 모두 2~3%대의 시청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등 신규 예능들의 성적이 기대 이하라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아있다. 이렇듯 반전이 더욱 필요해진 상황에서 연이어 신규 예능을 론칭하며 적극성을 보이고 것은 반가운 일이다.

다만 신선한 반등이 절실한 상황에서, 다시금 ‘안전한’ 캐스팅과 소재에 기댄 SBS의 선택이 과연 시청자들의 반응을 끌어낼 수 있을까. 글로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에서는 ‘피지컬: 100’ 시리즈가 큰 스케일과 높은 완성도로 해외 시청자들까지 사로잡는가 하면, 유튜브에서는 ‘청소’라는 색다른 콘셉트로 인기를 끈 ‘청소광’이 MBC 파일럿 예능으로 방송되며 시청자들을 만났었다. 뚜렷한 개성을 갖춘 예능프로그램들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SBS가 꺼낸 카드들이 다소 ‘진부’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