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세월호 10주기에… "정부, 안전한 나라 만드는데 최선 다해"

한 총리, 세월호 10주기에… "정부, 안전한 나라 만드는데 최선 다해"

머니S 2024-04-16 16:34:23 신고

3줄요약

한덕수 국무총리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밝혔다. 사진은 16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는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밝혔다. 사진은 16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는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세월호 10주기를 맞아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 지지키를 국정 운영의 최우선에 두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밝혔다.

16일 뉴스1에 따르면 한 총리는 이날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0회 국민안전의날 기념식에서 "지난 10년 동안 안전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은 많이 높아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오늘은 세월호 참사 10주기로 참으로 가슴 아픈 날"이라며 "비극적인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형언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을 견뎌오신 유가족께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 총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군, 경찰, 소방 등 일선 현장의 공직자와 일상의 안전을 지켜주시는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재난 안전 관리체계'에 대해선 "정부는 재난 안전시설 정비와 예방에 전력을 다하고 있고 올해 1월부터 새롭게 시행된 '재난관리자원법'을 통해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던 재난관리자원을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며 "첨단 데이터에 기반한 재난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다. 특히 현장에서 신속하고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또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로 인해 인명이 희생되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하고, 급격한 기상이변으로 인해 과거에 경험할 수 없었던 자연재해뿐 아니라 대형 복합재난의 발생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데이터 센터의 화재, 전기차의 화재, 감전 사고 등과 같은 기술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고의 위험도 적지 않다"고 호소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다양한 유형의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안전대책을 더욱 신속하게 정비해 나가겠다"며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훈련 다각화, 재난 관련 공무원 처우 개선, 재난 피해자 지원방안 마련, 안전 제도화 위해 필요한 법안 입법화 위해 국회와 협의 등을 약속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