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조국당, 범야권 승리에 기여"… 조국 "어깨 무겁다"

문재인 "조국당, 범야권 승리에 기여"… 조국 "어깨 무겁다"

머니S 2024-04-15 17:53:01 신고

3줄요약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 가운데 문 전 대통령이 "조국혁신당이 범야권 승리에 기여했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15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는 조국 대표./사진= 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 가운데 문 전 대통령이 "조국혁신당이 범야권 승리에 기여했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15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는 조국 대표./사진= 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 가운데 문 전 대통령이 조국혁신당의 4·10 총선 성과에 대해 평가했다.

15일 뉴시스에 따르면 조 대표 등 12명의 비례대표 당선인들은 이날 평산마을을 찾아 문 전 대통령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문 전 대통령은 "조국혁신당이 창당할 때만 해도 많은 국민들이 안쓰럽게 생각하기도 했다"며 "그 안쓰러움에 멈추지 않고 당당한 정당으로 우뚝 섰다. 정권 심판 바람을 일으켰고 범야권 승리에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조국혁신당만의 성공에 그친게 아니다"라며 "조국혁신당의 집단지성으로 새로운 정당의 리더십과 문화를 보여줬듯이 한국 정치를 바꾸고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조 대표는 "아쉬운 점도 있지만 소기의 성과가 있었다"며 "한 달정도 된 신생 정당에 국민들께서 마음을 모아주신 결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기대가 우리가 가진 역량보다 훨씬 더 크다"며 "다른 정당들에 대한 기대보다도 더 큰 것 같다. 그래서 어깨가 무겁다"며 문 전 대통령의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조 대표 등은 15일 봉하마을로 이동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후 권양숙 여사를 접견했다.

조 대표는 노 전 대통령 묘역 참배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문 전 대통령이 조국혁신당은) 제3지대 정당으로서, 정확히는 원내 제3당으로서 해야할 일이 많기 때문에 원래 당을 만들 때 추구했던 비전과 가치를 잊지 말고 열심히 하라는 당부의 말씀을 주셨다"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권 여사도 (문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조국혁신당이 해야 할 일이 많다는 말씀을 해주셨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저희는 두 분의 말씀을 귀에 새기고 마음에 새기고 앞으로 더욱 더 의정활동 그리고 우리 사회 변화를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조 대표 등 조국혁신당 당선자들은 봉하마을 수련관에서 워크숍을 이어갈 계획이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