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아일랜드, 팔레스타인 국가 인정 의지 재확인

스페인·아일랜드, 팔레스타인 국가 인정 의지 재확인

연합뉴스 2024-04-13 17:08:22 신고

3줄요약

내주 EU 정상회의서 안건 제기하기로

(더블린 로이터=연합뉴스) 사이먼 해리스 아일랜드 신임 총리와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12일(현지시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블린 로이터=연합뉴스) 사이먼 해리스 아일랜드 신임 총리와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가 12일(현지시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스페인과 아일랜드 정상이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인정하기 위한 동맹 결성 의지를 재확인했다.

1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사이먼 해리스 아일랜드 신임 총리는 이날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회담한 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두 국가 해법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모으기로 다짐했다.

해리스 총리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인정하는 일이 "훨씬 더 가까워지고 있다"며 "적절한 시기가 되면" 스페인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과 함께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 일정이나 뜻을 같이하기로 한 국가들 이름을 언급하진 않았다.

해리스 총리는 또 "이스라엘 국민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미래를 누릴 자격이 있고, 팔레스타인 국민도 마찬가지"라며 "모든 신앙과 모든 전통을 가진 사람들이 평화롭게 함께 사는 지역에선 동등한 주권, 동등한 존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체스 총리는 가자지구나 우크라이나 전쟁을 언급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주도권을 잡을 때까지 기다리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길은 걸으면서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우리는 다른 이들도 그러길 바라는 마음으로 길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신들이 먼저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인정하면 다른 국가들도 동참하리란 기대를 내비친 것이다.

두 정상은 내주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팔레스타인 국가 인정 문제를 안건으로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산체스 총리는 아일랜드 방문 전 노르웨이를 찾아 요나스 가르 스퇴레 총리와도 팔레스타인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스퇴레 총리 역시 팔레스타인을 국가로 인정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문제는 시기와 맥락"이라고 말했다.

s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