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시다 “한국은 중요한 파트너”…‘여당 패배’ 총선 언급 피해

日 기시다 “한국은 중요한 파트너”…‘여당 패배’ 총선 언급 피해

이데일리 2024-04-13 14:27:33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국 총선 결과와 관련해 언급을 자제하는 동시에 한국을 중요 파트너라고 재차 강조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2일(현지시각)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롤리 주지사 관저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13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 등 외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롤리에 방문하던 중 취재진이 지난 10일 치러진 한국 총선에서 여당이 대패한 결과와 관련해 묻자 “한국과의 외교는 정상뿐만 아니라 모든 수준에서 소통을 지속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관계에 대해서 “지난해부터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한일) 협력이 양적, 질적으로 충실해졌다”며 “관계를 중층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쌍방의 이익”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총선 결과와 관련해선 “한국 국내 문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도 지난 11일 한국 총선 관련 질문에 “다른 나라 내정에 관한 사항”이라면서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그 역시 한·일 관계에 대해선 “국제사회의 여러 과제에 대처할 파트너로 협력해야 하며 중요한 이웃 나라이기도 하다”며 의사소통을 지속하겠다고 답했다.

최근 일본 언론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이후 개선되고 있던 한·일 관계가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대일정책에 비판적인 야당이 강하게 압박하면 지금까지와 같은 대일 외교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는 해석이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오는 28일 치러지는 중의원(하원) 3곳의 보궐선거와 집권 자민당 ‘비자금 스캔들’에 따른 정치자금규정법 개정 등 국내 현안과 관련해 “정치의 신뢰 회복, 경제, 지진 피해 대응 대책 등 과제에 실행력을 확실히 호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의원 해산 시기에 대해서도 “정치 신뢰 회복이라는 미룰 수 없는 과제에 전념하는 것 외에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