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박정훈 재판 중지해야" 천하람 "김건희특검, 범야 공조"(종합)

이준석 "박정훈 재판 중지해야" 천하람 "김건희특검, 범야 공조"(종합)

연합뉴스 2024-04-12 21:07:22 신고

3줄요약

李 "김여사 도이치모터스 수사 미진하면 특검"…양평고속도 특혜의혹 포함엔 부정적

3차 공판 출석하는 박정훈 대령 3차 공판 출석하는 박정훈 대령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사건 수사 이첩 관련 항명 및 상관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박정훈 전 수사단장(대령)이 21일 오전 3차 공판이 열리는 서울 용산구 중앙지역군사법원 앞에서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 해병대 예비역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21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12일 해병대원 고(故) 채모 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해 항명 및 명예훼손 혐의를 받는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의 재판을 두고 "무죄가 나오든 유죄가 나오든 윤 대통령은 무조건 부담인 상황이고 무조건 공소 취소를 통해 재판을 중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TV조선 유튜브 채널 '강펀치' 인터뷰에서 "재판이 이어져서 박 대령이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나와도 윤 대통령이 부담이고, 무죄가 나온다면 탄핵 사유"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 대령이 무죄를 받을 경우를 가정해 "이것은 박정훈이라는 제복 군인의 명예를 대통령 권한으로 짓밟을 것이고, 젊은 세대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이른바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선 "현재 수사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당연히 특검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조국혁신당이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에 따른 김 여사 일가의 특혜 의혹 등이 포함된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종합 특검법'을 주장하는 데 대해선 "국가의 역량 상당 부분이 수사로만 매몰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며 "꼭 필요한 부분에만 특검을 써야 한다"고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개혁신당 비례대표 천하람 당선인도 YTN 라디오에서 "특히 채 상병 특검 부분이라든지 김건희 여사 특검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범야권의 일원으로서 협력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4·10 총선에서 여당의 참패 원인에 대해 "한동훈 위원장 혼자의 책임은 절대 아닐 것"이라며 "가장 비난 받아야 할 건 윤석열 정부"라고 말했다.

향후 국민의힘과 연대할 가능성에 대해선 "저희는 너무 선명한 반윤 성향"이라며 윤 대통령이 자신을 향해 '내부 총질' 한다고 비판한 것에 빗대 "야당으로서 '외부 총질'은 더 셀 것"이라고 했다.

네 차례 도전 끝에 국회 입성에 성공한 이 대표는 '국회의원 배지를 가장 자랑하고 싶은 사람이 누구냐'는 질문에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답했다.

'선거 운동하면서 어려웠을 때 누구를 생각하며 이를 악물었냐'는 물음에도 "윤 대통령"이라 대답했다.

chaewo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