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윤석열 대통령 공격하는 이준석, 과연 국민의힘 편일까 아닐까

연일 윤석열 대통령 공격하는 이준석, 과연 국민의힘 편일까 아닐까

위키트리 2024-04-12 11:45:00 신고

3줄요약

4·10 총선 경기 화성을에서 당선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표 뒤에 적힌 선거 홍보 문구가 인상적이다. 문구만 놓고 보면 이 대표는 영락없는 범야권 인사다. / 뉴스1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기 화성을에 출마해 당선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그는 과연 범여권일까, 범야권일까. 그의 성향을 두고 같은 정당에서도 엇갈린 해석이 나와 관심을 모은다.

일단 이 대표는 당선 인터뷰 등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하며 현 정부에 비판적인 범야권이라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그는 선거 다음 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6년 총선을 계기로 조기에 물러났다고 언급하며 윤 대통령에게 “총선 결과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그는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 인터뷰는 과정에선 ‘다음 대선이 3년 남은 것이 확실한가’라는 취지의 언급을 내놓기도 했다. 윤 대통령에 각을 세우는 모습이 확연하게 보인다.

그럼에도 이 대표가 범여권인지 범야권이지를 두고 정치권 시각은 엇갈린다. 심지어 국민의힘에서도 딴 얘기가 나오고 있다.

신주호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YTN '신율의 뉴스 정면 승부'에서 지금으로선 이 대표가 국민의힘 편이 아니라고 했다. 범야권이라는 것이다.

신 부대변인은 "이 대표가 국민의힘과 합당한다면 (개혁신당이) 3석을 가진 정당이기 때문에 국민의힘으로 흡수되는 상황이 된다"라면서 "흡수된다면 이 대표가 그동안에 지녀왔던 개혁적인 성향을 여기서는 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에 이 대표는 계속 당 밖에 머물면서 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 대표가 대통령을 향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많이 내고 있어 국민의힘으로서도 당장 같이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 당의 김재섭(서울 도봉갑) 당선인은 다른 주장을 내놨다. 그는 이날 MBC라디오 '권순표의 뉴스 하이킥'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이 대표가 범여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대표 스스로 범야로 포지셔닝하고 있다지만 중도정당이 아니라 늘 보수정당임을 자처했다"면서 "보수의 적통을 자임했던 사람이기에 결국 가는 큰 방향성 자체는 같다"라는 말했다. 이 대표는 여권의 우군이라는 것이다.

국민의힘 소속인 홍준표 대구시장의 의견도 같다. 그는 지난 9일 자신이 만든 소통채널인 '청년의 꿈'에서 이 대표가 당선된다면 다시 한 식구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 전망했다. 그는 혹시 이 대표가 당선된다면 힘을 합쳐야 하는지 묻는 물음에 "당선된다면 다시 힘을 합쳐야 한다. 그것이 순리“라고 답했다.

이 대표가 범여권인지 범야권인지가 왜 중요할까. 이번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연합,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진보당의 의석을 모두 합하면 192석이다. 8표만 더하면 헌법 개정(개헌), 대통령 탄핵소추가 가능하다. 대통령 거부권을 거부할 수도 있다. 개혁신당 의석은 이 대표까지 포함해 3석에 불과하지만 경우에 다라 캐스팅보터가 될 수도 있다. 정치권이 이 대표 정치성향에 주목하는 이유다.

4·10 총선 경기 화성을에서 당선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스1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