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락페스티벌은 에코락갤러리가 대한민국 신진작가를 소개하고 작가와 컬렉터의 거리를 좁히고자 마련한 아트페어로 2019년 스타필드 고양에서 시작해 2021년에는 스타필드 코엑스몰, 2022년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한 바 있다. 2023년에는 하나은행 하트원(H.art1)에서 진행했으며, 5회를 맞은 올해는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 3층에서 진행된다.
에코락갤러리에는 작가 2,521명, 작품 38,255점이 등록되어 명실상부한 1위 아트플랫폼이 되었다. 또한, ’미술품 거래소’ 앱을 통해 미술품도 부동산처럼 쉽게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거래된 5,915건의 미술품 실거래가 DB를 공개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7년간 1,789점(25억 1천2백만 원)의 신진 작가 작품을 판매하고 미래의 거장으로 성장할 청년 작가들을 지원했다.
또한, 에코락갤러리는 관람객이 원하는 작품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미술품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구매자의 경우 세제 혜택 도입으로 작품 소장과 절세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기업이 미술품을 구입하는 경우 손금산입 한도가 1천만 원으로 확대되었으며, 문화접대비 목록에 100만 원 이하의 미술품 구입 비용이 추가된 바 있다.
에코캐피탈(에코락갤러리) 장현근 대표는 “미술사의 거장은 작품을 소장하는 컬렉터와 페트런의 응원으로 탄생한 것”, “향후 K-ART를 주도하며 20~30년 후에 세계미술의 주류로 성장할 대한민국 청년 작가의 작품에 주목해 커피 한 잔 가격으로 자신만의 작품을 소장해 보라“고 소감을 밝혔다.
VIP 오프닝 행사가 열리는 4월 6일(토) 오후 4시에는 에코락갤러리의 경과공유와 더불어 많은 이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럭키드로우 이벤트도 마련돼 있다. 또한, 4월 6일, 7일, 9일 11일 오후 4시에는 장현근 대표가 직접 전시장을 돌며 작품을 설명하는 도슨트를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본 행사는 온라인 플랫폼 에코락갤러리닷컴(www.ecorockgallery.com)과 미술품 실거래가 조회 앱 <미술품 거래소>에서 동시에 진행돼 누구나 쉽게 감상하고 상담 신청을 통해 작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Copyright ⓒ 문화저널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