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일·북 성과내는 관계 쌍방에 이익…고위급 협의 계속"(종합)

기시다 "일·북 성과내는 관계 쌍방에 이익…고위급 협의 계속"(종합)

연합뉴스 2024-03-28 22:33:56 신고

3줄요약

김여정 '접촉거부' 담화에도 계속 북일 정상회담 추진 뜻 밝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교도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8일 "일조(일본과 북한)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한다"면서 정상회담 추진 노력을 계속할 뜻임을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일 정상회담을 위한 일본과의 접촉을 거부한다고 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이같이 답하면서 정상회담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제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북일 정상회담이 "납북자를 한 번에 귀국하기 위한 것인가, 아니면 교섭의 창구를 열기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상대가 있는 문제"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그러면서 "납치 문제 등 일본의 여러 현안을 해결하는 기본 방침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 총리 직할의 고위급 대응을 해나가고 싶다"며 북일 정상회담 실현을 위한 의욕을 보였다.

앞서 김 부부장은 지난 26일 일본이 북한의 납치 문제와 핵·미사일 개발 등을 거론하는 점을 문제 삼으며 "일본 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라는 담화를 발표했다.

기시다 총리는 그동안 납북 피해자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북한과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혀왔다.

북한이 담화를 통해 이를 정면으로 거부했지만,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삼가며 정상회담 실현을 위해 총리 직할 고위급 협의를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일본 정부는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회담한 뒤 발표한 북일평양선언에 따라 북한과 납치, 핵, 미사일 등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경제 문제와 관련해서는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하락)을 벗어날 역사적 기회를 맞았다"면서 물가를 웃도는 소득 증가와 중소기업의 임금 인상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는 6월 이후 1인당 4만엔(약 36만원)씩 소득세와 주민세를 줄여주는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관민이 협력해 물가 이상으로 가처분소득이 늘어나는 상황을 확실히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자민당 총재인 기시다 총리는 비자금 스캔들에 연루된 자민당 소속 의원 80여 명에 대한 처분에 대해서는 "다음 주 중에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sungjinpar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