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확대에 국립의전원 설립 물 건너가나…전북지역 '촉각'

의대정원 확대에 국립의전원 설립 물 건너가나…전북지역 '촉각'

연합뉴스 2024-03-28 06:10:00 신고

3줄요약

"더 늘리기 어려울 것" vs "'필수의료 강화' 설립 목적 살려야"

남원 국립의전원 정원 강탈 규탄 기자회견 남원 국립의전원 정원 강탈 규탄 기자회견

[남원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남원=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이 국립의학전문대학원(국립의전원) 설립에 미칠 영향을 놓고 전북도와 남원시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원이 2천명 늘어난 만큼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분석과 지역 공공보건의료 강화라는 애초 설립 목적이 그대로 남아있는 만큼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공존한다.

정부가 지난 20일 대학별 의대 정원 배정 계획을 발표하자 남원시의회와 애향본부 등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의전원 설립을 원천 봉쇄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 단체는 "이는 폐교된 남원의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강탈한 것"이라며 "오래전에 약속한 대로 국립의전원을 남원에 설립하고 정원을 배정하라"고 요구했다.

정부가 전북대와 원광대 의대 정원에 서남대 몫을 포함함으로써 사실상 국립의전원 설립을 무산시켰다는 시각이 반영된 것이다.

남원시도 국립의전원 설립에 미온적인 정부의 태도를 고려할 때 의대 증원 방침이 의전원 설립에 직격탄이 될 것으로 우려했다.

전북 남원의 국립의전원 부지 매입 현황 전북 남원의 국립의전원 부지 매입 현황

[남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런 분위기에 따라 각계의 격렬한 반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후 지역사회의 반응은 차분하게 바뀌었다.

의대 증원이 국립의전원 설립을 직접적으로 가로막는 요인은 아닐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면서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 정책으로 결정되는 의대 정원 확대와 달리 국립의전원 설립은 국회 입법을 통해 진행되는 사안"이라며 "의대 정원 확대와 관계없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되면 추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립의전원은 문재인 정부 당시 서남대 의대 정원을 활용해 2026년까지 남원에 설치하기로 하고 부지까지 확보했다.

실제 국립의전원은 국회에서 오랜 논의를 거쳐온 사안으로, 작년 말 관련 법이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했다.

전북도와 남원시 역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의 협조를 얻어 관련 법안을 최종 통과시키는 데 주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법안이 이번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하면 자동 폐기되면서 향방이 불투명해질 수 있는 만큼 전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28일 "의대 정원이 대폭 확대됐지만 지역 의료 및 필수 의료 강화라는 국립의전원 설립 목적은 그대로 남아있다"며 "오랫동안 준비해온 지역 최대 현안인 만큼 정치권에 대한 설득작업을 통해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doin100@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