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의료계와 중재안 협의…"단계적 증원 필요"

안철수, 의료계와 중재안 협의…"단계적 증원 필요"

아시아투데이 2024-03-26 15:45:44 신고

3줄요약
KakaoTalk_20240326_140453228_03
안철수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경기 성남시의회에서 열린 '의대 증원 관련 입장발표 긴급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실

아시아투데이 유제니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26일 의료계와 만나 의료파업 중재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경기 성남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의사 4명, 전공의 대표 1명 등과 비공개로 진행한 면담에서 단계적 의대 증원의 필요성을 논했다.

의료계 참석자들은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 등에 적절한 의대 증원 규모 수치를 의뢰해야 한다"며 "증원 규모 산출에 객관적 근거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위원장은 면담 이후 성남시의회에서 개최한 긴급기자회견에서 "'4년 전 의료대란 때처럼 전공의가 돌아오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정부의 오해"라며 "필수의료 인력이 더 줄어들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전공의 없이 교수들이 당직을 서고 있어 앞으로 한 달을 버티기 힘들 것 같다"고 우려했다.

안 위원장은 "정부는 직접 전공의와 학생들을 만나 업무개시명령, 면허정치 취소 등을 철회하고 올해 2000명 증원 안을 고집하기보다는 객관적인 기구에 맡겨 검증된 안을 내겠다고 제안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한림원에 따르면 3~6개월이면 충분히 검증 가능한 사안이기 때문에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는다"며 "의사, 국민, 정부 등이 모두 참여하는 범사회적 기구에서 결정을 내리고 그 안에 따라 내년부터 점진적인 증원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과 의료계가 이날 협의한 중재안은 △범사회적 의료개혁 협의체 구성 △현재 2000명 의대정원 증원안 재검토 △의사들이 환자 곁으로 복귀하도록 정부가 적극 대처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안 위원장은 "단순히 의대정원 확대를 넘어 전공의들이 가진 의료계 내부에 대한 불신, 정부에 대한 불신을 걷어내야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복귀가 가능한 상황"이라며 "이를 위해 전공의들의 사법리스크를 해결하고 전공의 처우개선과 전문의 중심병원 확충, 강압적 업무개시 명령에 대한 재고 등을 위해 정부가 움직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Copyright ⓒ 아시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