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시즌 일본여행 괜찮을까...전염병 STSS 증상과 잠복기

벚꽃시즌 일본여행 괜찮을까...전염병 STSS 증상과 잠복기

국제뉴스 2024-03-26 07:14:29 신고

일본 전염병 STXX 증상, 잔복기, 치료제, 원인
일본 전염병 STXX 증상, 잔복기, 치료제, 원인

최근 일본에서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환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유입 가능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STSS는 A군 연쇄상구균이라는 원인 병원체에 감염돼 걸릴 수 있는 질환이다. 감염되면 초기에는 인후통 등 가벼운 호흡기 증상을 보이다가 감염이 진행되면 고열과 발진 등이 나타난다.

감염 경로는 점막이나 상처이며 비말을 통한 호흡기 전파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질병관리청은 국내 유행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NIID) 발표에 따르면 올해 신고 환자 414명 중 90명이 사망해 치명률은 21.7%로 보고됐다. 50세 이상 환자는 치명률이 24%로 더 높았다. 

국내 유입 가능성에 대해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 25일 YTN '뉴스 라이더'에 출연 "일본 1억 인구 중에서 800~1000명 정도 발병하는 상황"이라며 "대부분 편도선염이나 봉소염 같은 가벼운 질환으로 끝나기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정식 등록된 백신은 없기 때문에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균 자체가 비말(침방울) 전파라든지 손을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있어 손을 잘 닦고 또한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사람이 많은 곳에 갈 때 마스크 착용하는 정도로 예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상처가 났을 때 바로 깨끗하게 씻어주고 해당 부위에 적절한 소독제로 소독하고 상처가 심하면 항균제 연고로 소독을 잘해줘야 한다"면서 "봉소염의 원인균이 절반 정도 되고 심해졌을 경우에 쇼크 증후군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봉소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